[공기업 나눔경영] 자산관리공사, 저신용·영세 자영업자 돕는 '서민금고'

입력 2013-02-27 15:31  


자산관리공사(캠코·사장 장영철)는 은행 등을 통해 부실 기업에 들어간 공적자금을 회수하고 신용불량자들의 채권 관리 등 부실자산 처리를 담당하는 공기업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때문에 캠코를 ‘시체 처리반’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장영철 캠코 사장은 2010년 11월 취임 후 캠코의 ‘트랜스포머’론을 들고 나왔다. 캠코의 성격과 기능을 세태 변화에 맞춰 새롭게 규정해야 한다는 얘기였다. 장 사장은 특히 캠코의 업무 중 신용회복기금과 전환대출(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역할에 주목했다.

최근 캠코는 서민금융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캠코의 바꿔드림론은 신용이 낮은 사람이나 서민들이 대부업체 등에서 빌린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캠코의 신용보증을 통해 연 10.5% 수준의 은행대출로 전환해주는 제도다. 2008년 12월 업무를 시작한 뒤 작년 말까지 14만명에게 1조4600억원을 지원했다.

작년 11월에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한 바꿔드림론을 따로 내놨다. 한국은행의 총액한도대출과 연계한 상품으로 앞으로 5년간 1조5000억원 이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캠코는 또 2011년 15개 광역자치단체와 서민금융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를 체결한 뒤 캠코에 바꿔드림론을 신청한 사람이 2.8배 늘어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작년에는 16개 광역자치단체에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구축했다. 센터에선 맞춤형 금융 서비스와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 및 신고·접수, 고용복지센터 안내 등을 담당하고 종합포털사이트 ‘서민금융 나들목’과 ‘1397 서민금융 다모아 콜센터’도 운영한다.

캠코는 행복잡(job)이라는 취업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자활 의지가 있는 금융 소외계층의 자활 환경을 마련해줌으로써 돈을 벌어 빚을 갚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캠코 관계자는 “금융 채무 불이행자들은 건전한 경제 주체로 재기할 수 있고, 이들을 채용한 기업은 고용 보조금을 받아 구인난을 해소할 수 있다”며 “금융사들도 연체율을 낮추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말까지 5만3000명이 구직상담을 받았고 1566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캠코는 또 사회공헌 브랜드 ‘희망리플레이’를 통해 네 가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취약계층 생활 지원을 주로 하는 ‘기초생활 나눔’과 금융지식 격차를 해소하는 ‘신용지식 나눔’, 일자리를 창출하는 ‘자활기회 나눔’,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문화역량 나눔’이다.

캠코는 이런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민금융 활성화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작년 말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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