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 잠깐씩 요가를 했는데 육체는 물론 정신까지 휴식을 취하는데 이만한 운동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가는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그동안 가끔씩 수련하는데 그쳤지만 앞으론 정진해볼 생각입니다.”
소문난 헬스광이었던 웹디자이너 유승호(가명, 28세) 씨는 최근 요가로 종목을 바꿨다. 요가는 격렬한 운동이 아니라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었는데, 고질병인 목 근육의 통증 때문에 몇 가지 요가 동작을 배운 후 요가의 매력에 새롭게 눈을 뜬 것이다.
홍보전문가 김미리(가명, 36세) 씨도 최근 요가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 중 하나다. 지난해 과로로 뇌출혈을 일으켜 수술을 받은 그는 미국에서 요가를 배웠다. “요가를 통해 소박하고 단순한 삶을 받아들이는 여유를 얻게 됐다”는 것이 김 씨가 밝히는 요가의 즐거움이다.
몇 해 전부터 요가가 하나의 큰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인사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요가의 저변이 급속히 넓어지고 있다.
■ 상류사회와 다이어트에 대한 열망
최근 몇 년 사이 갑작스럽게 달아오른 국내 요가 붐은 굳이 따지자면 해외소식에 밝은 트렌드 리더들로부터 시작됐다. 동양적인 젠(Zenㆍ선)사상에 매혹된 미국 뉴욕커들이 요가를 정신과 육체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수련의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이다.
또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영화배우 알리 맥그로우와 줄리아 로버츠, 가수 마돈나, 디자이너 도나카란 등이 요가의 신봉자들로 소개되면서 요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다. ‘스타와 엘리트 전문직 종사자들의 취미’라는 인식이 요가열풍의 결정적인 요인이 된 셈이다.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분당 정자점 레나나 슬렌더는 “육체적인 강인함을 추구하는 헬스와 달리 요가는 정신적인 수양에도 관심을 쏟는다는 측면에서 좀 더 상류층의 문화인 듯한 후광효과를 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다이어트에 대한 높은 관심도 요가의 대중화에 한몫 했다. 탄력 넘치는 몸매의 연예인들이 요가수련으로 체중 감량을 하고 몸매를 가꾼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요가가 심신수련을 통해 쉽고 안전하게 살을 빼는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요가의 최대 수련층이 20~30대 젊은 직장인 여성으로 채워진 것은 이 때문이다. 또 여러 방송 매체에서 피트니스의 일종으로 실용요가를 재미있게 소개한 것도 힘을 더했다.
■ 슬렌더 핫요가, 다이어트와 정신수양을 한번에
요가는 육체와 정신의 합일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며 상하, 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등의 체형교정으로 신체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높다. 온 몸 구석구석을 자극하는 동작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유연성도 키워준다.
특히 실제 인도와 유사한 환경인 실내온도 35~38℃를 재현한 스튜디오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슬렌더 핫요가는 탄탄한 근육에 슬림한 바디라인을 만드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땀을 많이 배출해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함께 내보내기 때문에 맑은 혈색도 찾아 준다.
심박수 증가 및 심폐기능 향상을 통해 체지방이 분해되고 근육량 증가로 기초 대사량이 향상되어 살이 찌지 않는다. 근육량이 늘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노화 방지 효과도 크다.
한편 많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 14일동안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고안된 슬렌더핫요가와 1대1 식이상담 및 디톡스코쿤, 전신슬리밍관리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져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서울 강남, 여의도, 명동, 신촌, 잠실, 노원, 건대, 천호, 목동, 삼성과 경기지역인 분당, 일산, 부천, 평촌, 구리, 인천, 수원, 안산을 비롯해 천안, 청주, 대전, 창원, 울산, 부산, 광주 등 전국에 28개 지점을 운영하며 전 지점이 동일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직장인이 뽑은 가장 찌질한 상사 1위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男女 대학생, 이성의 첫인상 결정 요소는 ‘얼굴’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