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시공권 포기 요구…주민 피해 보상 최우선 해결

입력 2013-03-14 16:40   수정 2013-03-15 02:46

코레일, 비상경영 체제 가동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활로 모색에 나섰다.

코레일은 15일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 이사회와 30개 주주사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잇따라 열고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주주사 대책회의에는 정창영 코레일 사장과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 등 주요 주주사 대표들도 참석한다.

코레일은 일단 2조4000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자산유동화증권(ABS) 원리금을 상환한 뒤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받아 사업을 재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11층으로 계획된 랜드마크 빌딩을 80층 이하로 낮추고, 리스크가 큰 상업시설 비중을 줄이는 대신 중소형 아파트를 늘려 사업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코레일을 제외한 민간 주주사들의 출자금(7500억원) 등 매몰비용 보전 대책이 없다는 게 걸림돌이다.
다른 해법으로는 코레일이 지난달 제안했던 드림허브 자본금 4조원 증자안이 꼽힌다. 코레일이 드림허브로부터 아직 받지 못한 땅값 중 일부인 2조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대신 민간 출자사가 1조4000억원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이럴 경우 코레일의 드림허브 지분이 기존 25%에서 57%로 늘어나 민간사업에서 공영 개발로 바뀐다.

하지만 랜드마크 시공권(1조4000억원)을 보유한 삼성물산이 이미 단독 증자 불참의지를 밝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이사회에서 코레일은 또 설계와 분양 등 사업 실무를 총괄해온 박해춘 회장 등 용산역세권개발(주)의 주요 경영진에 대한 문책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투자자 유치 실패와 부실한 사업계획 때문에 부도에 이르렀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와 코레일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시행사 재정문제가 너무 심각하고 투자자간 이견이 커 행정적인 조치는 후순위가 됐다”며 “5~6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한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산하 SH공사는 드림허브 지분 4.9%(490억원)을 보유중이다.

코레일은 용산 개발사업의 좌초에 따른 자본잠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예산 긴축 운용, 사업 조정 등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간다. 운용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지출예산 통제를 강화하고 불필요한 사업은 조정하며 신규 사업 추진은 가능한 억제할 방침이다. 

김보형/김진수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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