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이번주에도 주말특근을 거부하기로 했다.
노조는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 이전 주말에 적용했던 최고 350%의 심야 할증수당과 생산량 증대에 따른 추가 임금보전 방안 등을 놓고 회사 측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16일 주말특근을 하지 않겠다고 15일 밝혔다. 노조는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 이후 첫 주말이었던 지난 9일에도 특근을 거부해 회사 측은 물론 조합원의 강한 반발을 샀다.
특근 협상은 임금 문제 외에도 전문직 대체 인력 투입 등 다른 문제까지 얽혀 있어 노사 간 쉽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주간2교대 시행 이후 주말 특근 형태도 평일과 같은 8+9(주간 8시간, 야간 9시간 근무)로 변경하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생산량 증가를 반영해 추가 특근수당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회사 측은 기존 휴일 특근 시 최고 350%까지 할증되는 부분을 인정해 단위 시간당 임금을 보전해줄 수는 없다고 맞서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회사는 지난 9일과 16일 2차례에 걸친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로 1만3000여대(2700억원)의 생산 차질을 빚게 됐다.
한편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놓고 회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 회사 비정규 노조(사내하청 노조)의 투쟁동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 비정규 노조 소속 최병승 씨 등 조합원 2명의 철탑농성이 150일째로 접어들었으나 여전히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노조 간부들까지 조직을 이탈하는 등 내부 분열이 확산되고 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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