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금감원에 접수되는 민원의 절반 이상이 보험"이라며 "산업 자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은데 민원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와 접점에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필 것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는 설명이다.
최 원장은 "일본의 경우 업무개선명령을 통해 보험금 지급 누락 건수를 2001년 21만4021건에서 2010년 2331건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며 "금감원 관련부서를 일본으로 출장 보내서 배우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묵묵히 일하는 사람을 격려하는 인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조직을 너무 흔들면 안정에만 몇 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정비할 계획"이라면서 "저축은행 담당부서를 줄이는 대신 상호여전부서를 확충하고 불공정거래 조사, 계열사 부당거래 감시 부서, 서민 중소기업 부문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가조작 감시 인원을 늘리는 문제도 금융위와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기업구조조정 계획에 대해 취약업종별로 채권은행들이 부실 가능성이 높은 거래기업의 자금사정과 경영현황을 모니터링하도록 지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4월 초부터 실시되는 정기 신용위험평가에서 취약업종에 대해 평가대상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자보상배율 등 재무상태 이외에 잠재리스크까지 감안함으로써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강도높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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