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starnews.hankyung.com/wstardata/images/photo/201303/e8e3d46ca0409036d157e3dadeec130b.jpg)
[김지일 기자] 전국적으로 벚꽃이 만개하면서 본격적인 나들이 시즌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다.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기 시작하는 봄은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 꽃이 피고 따뜻한 햇볕이 기분 좋은 이맘때면 평소 무덤덤했던 사람들도 들뜬 마음이 된다.
특히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여성들의 경우에는 봄이 더욱 반갑고 설렌다. 데이트, 꽃구경, 주말여행 등을 계획한 이들은 평소보다 예쁜 모습을 기대하며 거울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다.
때문일까? 봄이면 유난히 여성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옷차림이 가벼워지기 시작하는 봄철 다이어트는 겨우내 늘어난 군살을 제거하고 다가올 여름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체중을 줄이기 위한 목적보다는 보기 좋은 몸매를 만드는데 목적을 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올 봄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핫한 다이어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이어트 전문가들의 도움말로 올 봄 주목받고 있는 다이어트를 소개한다.
★ 효소다이어트
효소다이어트는 3~7일 정도 금식하면서 효소만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는 체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는 원리로 체질 개선 및 체중 감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큰 인기를 얻었다.
효소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우선 금식하기 2~3일 전부터 식사량을 줄여가면서 금식 기간 위에 주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고, 다이어트 기간 내에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금식을 마친 다음에는 기존의 식단 보다는 미음이나 유동식 등 덜 자극적인 음식으로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 주는 것이 몸에 유익하다.
★ 한방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는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관리가 가능한 다이어트로 주목받고 있는 체중조절방법이다. 이는 봄철 부족한 체력은 보충하고 식욕을 억제해 주는 한약을 처방해 평소 참을 수 없었던 식욕을 조절할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받았다.
한약과 한방침을 통한 기혈의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한방다이어트는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돕는 족욕이나 반신욕과 함께 병행해 주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레몬디톡스다이어트
일명 '연예인 다이어트 비법'으로 주목받아온 레몬디톡스다이어트는 효소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일정 기간(약 3일) 금식하면서 레몬디톡스 음료만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레몬즙과 메이플시럽, 카옌후추를 섞어 만든 음료는 몸 속 노폐물 배출, 독소 및 수독 제거는 물론 알칼리성 체질로 바꿔줘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실제로 레몬디톡스다이어트는 소화기능 및 신진대사 작용을 촉진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 생리불순 및 변비해소에도 유효한 작용을 한다. 하지만 다이어트 기간 내에 음식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하면 영양결핍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이에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최근 식이요법으로 망가진 몸을 회복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 건강하게 체중을 줄여주는 다이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다이어트는 음료를 마시는 간단한 방법으로 건강 관리는 물론 체중감량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하지만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운동이 병행되지 않으면 어떤 다이어트도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효소나 레몬음료는 마시는 다이어트는 금식을 마친 다음 사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도움말: 자연과한의원 이정민 원장)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상반기 구직 활동 유형 ‘문어발족’ 多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