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서울 압구정본점 3층 여성복 매장을 ‘디자이너 브랜드’를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최근 재편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난해 몇몇 여성복 디자이너 브랜드를 철수시키는 등 일부 유통업체가 이들을 홀대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현대백화점은 본점 3층에 입점한 지춘희 디자이너의 ‘미스지컬렉션’ 매장을 49.5㎡에서 66㎡로 넓히는 한편 웨딩드레스, 이브닝드레스 등 다른 매장에는 없는 드레스 라인을 처음으로 들여놨다고 4일 밝혔다.
손정완 디자이너가 뉴욕컬렉션에 출품한 의상을 기성복으로 새롭게 제작해 선보였으며, 이상봉 디자이너가 개인적으로 갖고 있던 다양한 소품을 판매용으로 개발해 내놓았다. 이 밖에 양성숙 디자이너가 최재욱 금속공예가와 협업해 만든 액세서리 제품을 백화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판매한다.
현대백화점 본점이 이 같은 변화를 시도한 것은 이들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여성 시니어’, 혹은 ‘여성 캐주얼’로 구분되는 여성 기성복 브랜드들에 비해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성 기성복 브랜드들의 경우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3~5% 감소했다.
반면 여성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지난해 매출이 평균 10.2% 증가했다. 지난달 초 매장을 넓히고 드레스 라인을 갖춘 미스지컬렉션도 3월 한 달 동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4% 늘었다. 한혜자 디자이너의 ‘이따리아나’는 17.8%, 이상봉 디자이너의 ‘이상봉컬렉션’은 9.2% 증가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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