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가격차별이 경제적 후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기도 하는데 다음 중 가격차별의 예가 아닌 것은?
(1) 영화사에서 조조할인 제도를 두고 있다.
(2) 슈퍼마켓에서 할인쿠폰을 배포하고 있다.
(3) 등급에 따라 소고기의 가격 차이가 존재한다.
(4) 의사가 가난한 환자에게 더 적은 치료비를 받고 있다.
(5) 출판사가 경제 교과서의 가격을 국내와 해외에서 다르게 책정하고 있다.
해설
시장지배력이 높은 독점기업은 이익 극대화를 위해 때론 같은 상품일지라도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매기기도 한다. 이런 행위를 가격차별이라고 한다. 가격차별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특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서로 다른 시장 간에 전매가 불가능하며, 시장 분리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시장 분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입이 커야 한다. 가격차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상품과 소비자를 모두 구분해 다른 가격을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는 상품을 덩어리로 구분해 다른 가격을 매기는 방식이다. 마지막은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시장을 몇 개로 분할해 각 시장에서 가격을 달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소고기 가격이 등급에 따라 다른 건 가격차별로 볼 수 없다. 등급이 다른 소고기는 같은 상품이 아니라 다른 상품이기 때문이다.
정답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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