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GBCI지수 68.91
코원시스템 車블랙박스 2연패
신상품…카스 방수용저울
신기술…퍼스텍 얼굴인식시스템
히트상품…벡셀건전지·맥스부탄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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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영위원회가 주최하고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13년도 ‘글로벌 브랜드역량 평가지수’(GBCI) 브랜드 1위 인증 및 글로벌 마케팅대상 수상식이 지난달 14일 일본 고베 아나크라운프라자호텔 린덴홀에서 열렸다.
올해로 10년차를 맞이하고 있는 GBCI는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의 GBCI 평가모델에 의해 집계된다. 올해 조사는 한국시장에서 마케팅활동을 벌이고 있는 9개 산업군에서 189개 부문의 75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이 진행됐다. 2013년도 한국 산업계의 글로벌브랜드 역량 조사 결과 지수는 68.91로 나타났다. 올해 지수는 전년 대비 0.17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글로벌 경기침체 현상 속에서 한국 산업계가 글로벌 무대에서도 내구성을 가지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산업계를 대상으로 2004년 첫 시행된 글로벌브랜드 역랑평가는 △인지 △연상 △지각품질 △시장 팩트 △명품역량 등 5가지 평가차원에서 조사하고 있다. 9개 산업군별 분석을 보면 인지 차원에서는 유통 산업이 70.42로 최고 지수를 기록하고 있어 한국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러시 효과가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고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자정보통신 산업은 지난해에 이어 연상 및 지각품질, 시장 팩트, 명품역량 차원에서 여전이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한국 전자정보통신 산업의 글로벌 강세를 확실하게 인지시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올해로 3회째 동시 시행되고 있는 글로벌마케팅 대상에서는 심사 결과 5개 기업 제품이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글로벌마케팅대상은 글로벌 지향적인 마케팅활동으로 산업계 발전에 기여한 상품을 발굴, 이를 장려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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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마케팅대상은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마켓리드 분야와 상품을 대상으로 한 마켓가치 분야,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마켓리더 분야로 나누어 총19개 부문으로 진행됐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코원시스템의 자동차 블랙박스 오토캡슐AW1이 대상으로 선정돼 2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카스의 FW500 방수용저울도 신상품 부문에서 대상 제품으로 선정됐으며 신기술 부문에서는 퍼스텍의 얼굴인식생체보안시스템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 히트상품 부문에서는 품질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은 벡셀건전지와 세계 최초 특허로 인정받은 안전장치가 장착된 휴대용 맥스부탄가스가 각각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글로벌브랜드 역량지수(GBCI)는…인지도·시장 팩트 등 종합평가…1위엔 日능률협회컨설팅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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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지수 조사에서 1위로 선정된 브랜드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일본능률협회컨설팅 명의의 글로벌 브랜드 1위 인증을 받게 된다. 인증기업은 일본으로 초청돼 인증서를 수여받게 되며 이업종교류회와 일본우수기업 벤치마킹연수의 기회를 갖게 된다.
GBCI 조사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2004년 첫 실시된 후 올해로 10회를 맞이하고 있다. 일본능률협회컨설팅에서는 글로벌 경영 요소에 대한 산업 경쟁력 지표를 제공해 보다 수준 높은 글로벌 경영을 지원하고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를 발굴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별 ‘Global&Great’ 브랜드 역량을 측정함으로써 브랜드 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은 물론 국가별 브랜드 경쟁력 지표 제공을 통해 보다 수준 높은 브랜드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글로벌마케팅 대상(GMA)은…마케팅 장려위해 만들어…19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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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기업과 상품 및 개인을 대상으로 총 19개 부문으로 나뉘어져 진행됐다. 시상체계는 종합대상, 분야별 본상, 부문상, 경영자상으로 구분된다. 1단계로 추천·응모를 통해 신청서와 공적서를 제출하며, 2단계로 서류·현지·종합심사 과정을 통해 수상 상품과 제품, 서비스를 선정한다.
수상에 따른 기대 효과로는 심사과정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진단을 통해 글로벌 수준, 역량 점검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다국적 컨설팅 그룹인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의 공인을 받게 됨으로써 대외 신뢰도가 향상되며 소비자에게 글로벌 상품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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