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녹색소비자연대와 전국 15세 이상 남녀 1498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사용 현황을 살펴보면 여성은 70%가, 남성은 10%가 색조화장을 했다. 여성 중 약 10%는 10대부터 색조화장을 시작했다.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품은 여성이 평균 3.2개, 남성이 2.3개를 사용했다. 자외선차단제 등 기능성화장품은 여성의 83%와 남성의 56%가 썼다.
화장품 구매 장소로는 여성의 경우 전문매장이 3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백화점(24%) △원브랜드숍(15%) △방문판매(12%) 순이었다.
남성은 백화점(30%)에서 가장 많이 화장품을 구매했다. 다음으로 △전문매장(28%) △원브랜드숍(18%) △대형마트(12%)가 뒤를 이었다.
또 화장품 구매 시 표시사항을 확인하는 소비자는 여성이 35.0%, 남성이 24.5%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우려하는 사항은 여성, 남성 모두 이상반응 발생(여성 71%, 남성 78%)이었다. 성분의 안전성(여성 67%, 남성 64%)이라는 답변도 많았다.
이상반응의 종류로는 여성과 남성 모두 가려움(여성 25%, 남성 27%)과 따가움·화끈거림(여성 25%, 남성 28%)을 첫손에 꼽았다.
식약처는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올바른 화장품 사용을 위한 정책 개발 및 홍보·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라면서 "업계와 소비자모임 등이 참여하는 화장품 포럼을 분기별로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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