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 15세 이상 국민 1498명(여성 1000명, 남성 498명)을 조사해 17일 발표한 ‘국내 소비자의 화장품 인식도 조사’ 결과를 보면 남성 응답자의 9.2%가 색조화장품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남성들이 사용하는 색조화장품으로는 비비크림(97.8%)이 가장 많았다. 2000년대 여성 대상 화장품으로 처음 나왔던 비비크림은 남성 전용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젊은 남성들이 스킨, 로션 외에도 일상적으로 챙겨 바르는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흔히 ‘분’이라 불리는 제품인 파우더(35.6%)와 메이크업베이스(33.3%), 파운데이션(31.1%)도 남성 3명 중 1명꼴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를 쓴다는 응답도 각각 26.7%, 20%에 달해 눈길을 끌었다.
스킨, 로션, 세럼, 아이크림처럼 수분·영양 공급을 목적으로 쓰는 기초화장품도 남성들은 평균 2.3개 사용한다고 답했다. 여성이 평균적으로 쓰는 기초화장품 수인 3.2개와 큰 차이가 없었다. 또 자외선 차단제 같은 기능성 화장품을 쓴다고 답한 남성도 56%로 절반을 넘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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