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단지인 위례신도시, 대치 청실 등 순차적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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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은 아파트의 내부 천장고를 5~20cm 가량 높여 세대 내 개방감을 높이고 일조량 및 환기량을 개선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국내 일반 아파트의 천장고는 일반적으로 230cm이다. 각층의 높이를 높이면 층수가 낮아지거나 용적률이 감소하고, 공기와 건축비가 상승하는 등 사업성이 떨어진다.
삼성물산은 이번 ‘공간 마케팅’을 올해 공급하는 위례신도시, 대치 청실 등 각 현장에 층과 형태별로 적용할 계획이다. 위례신도시와 대치 청실의 경우 천장고를 5cm 높인 235cm 천장고를 모든 층에 적용한다. 모든 층에 천장고를 높인 위례신도시의 경우 대형평형(옛 40평형 이상)은 15cm를 높여 245cm의 천장고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마포 현석, 부천 중동은 1층 가구에 대해 천정고를 20cm를 높인 250cm의 천장고를 적용한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높은 천장고를 적용하면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실제 면적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천정이 높을수록 거실 창의 크기도 커져 채광과 통풍도 용이해지며 가구를 배치하기도 쉬워 수납공간이 풍부해지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천장고를 높이는 것은 건축비 상승과 용적률 감소 등 건설사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230cm를 유지했다”면서도 "향후 천장고를 높임으로써 입주민들에게 개방감 확대와 일조량, 환기량 개선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삼성물산은 전용 테라스를 설치하거나 저층세대에 지하 전용창고를 제공하는 등등 저층세대 특화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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