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starnews.hankyung.com/wstardata/images/photo/201304/ae0249045b7530e2bcee60ee9edd97d9.jpg)
[김성률 기자] 치아교정은 치열을 교정해 주고 보기흉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치아교정 후에는 단정한 외모와 함께 아름다운 얼굴로 되돌려주기 때문에 가능한 청소년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학업 등의 여러 가지 사유로 교정치료를 하지 못했다면 성인이 된 다음에 해도 상관없다.
교정치료는 그러나 교정장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외관상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치열교정에는 약 18개월에서 30개월이 소요되므로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 특히 대인관계가 많은 전문직 종사자에게는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교정장치가 외관상 드러나지 않는 투명교정 장치가 등장하여 치아교정을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투명교정장치는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것이 아닌데 이 경우 투명교정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교정장치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한다면 외관상의 불리함 없이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잇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투명교정 장치는 어떤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교정장치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명교정은 일반적인 고정식 교정장치에 거부감이 있거나 간단한 치아이동의 경우 끼웠다 뺐다하는 투명한 교정틀을 이용한 교정치료 방법이다. 투명교정 장치를 장착하면 외관상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치아교정중인 것을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한다.
투명교정은 그러나 모든 교정치료에 사용할 수 없다. 치아교정 장치는 개개인마다 적용대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고정식 장치와 병행하여 치료할 수도 있다.
세라믹교정은 치아에 부착하는 교정장치가 치아의 색상과 유사하여 일반적인 금속 교정장치보다 심미적이다. 최근에는 환자들의 심미적인 개선을 위해 금속 브라켓은 사용하지 않는 치과병원도 생겨나고 있다. 와이어 또한 심미적인 화이트와이어를 사용할 경우 외관상으로 깨끗하며 흉하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스피드(자가결찰)교정은 일반적인 교정장치보다 마찰력을 최소화하여 환자의 통증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교정장치이다. 치아의 이동 또한 빠르며 일반적인 교정장치에 비해 심미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설측교정은 바깥쪽으로 붙이는 순측교정과 반대로 치아 안쪽으로 교정장치를 붙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겉으로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아 교정하는 티가 전혀 나지 않는다. 그러나 투명교정장치는 일반 교정장치에 비해 고가이므로 치료비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치료기간은 순측교정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소개팅 식사 비호감 1위, 男-女 의견 달라…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