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경제적인 철도의 설계·시공이 가능하도록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을 개정한다고 9일 발표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 일반열차와 고속열차로 이원화된 하중 체계를 하나로 통합하게 된다. 현재 열차 하중은 증기기관차와 유럽 열차를 토대로 작성돼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수치 해석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으나 이번 개정으로 실제 하중을 반영함에 따라 합리적 설계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개정안은 오는 13일부터 시행된다. 국토부는 이번 조치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상 올해부터 2020년까지 투자할 예정인 34조원 가운데 2조6000억원가량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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