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starnews.hankyung.com/wstardata/images/photo/201306/37fd3169df557e72f308ec53b0dda393.jpg)
[이선영 기자] 피부에 뾰루지만 나도 병원을 찾지만 몸속을 진단하는 데에는 인색한 여성들이 많다. 특히 생명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여성 질환을 만만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저런 이유로 병을 키우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환은 자궁과 난소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임신과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만 자궁·난소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요즘에는 출산경험이 없는 20, 30대 미혼여성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그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다.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등이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여성질환이다. 그 중 난소낭종 같은 질환은 병이 진행되기 전까지 자각이 힘들어 그 위험성이 더욱 높다.
난소낭종은 주로 30~50대에 걸쳐 난소에 주머니 같은 혹이 생기면서 그 속에 액체나 고체가 고이는 것으로서 인체에 생기는 종양 가운데 가장 종류가 많다. 가임기의 젊은 여성에게는 물혹이라고 불리는 기능성 낭종이 가장 흔하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커지면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의 통증이나 압박감이 생기며 배에 혹이 만져진다. 불규칙한 자궁출혈, 갱년기 출혈, 복수, 소변불리, 가슴 답답함 등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들이 느껴지면 바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난소낭종, 초기에 치료하면 수술 안 해도 돼
난소낭종의 종류는 20여 가지로 난소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많으며 양성종양의 비율이 높으므로 암처럼 생각하여 수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
하지만 모든 질환들이 그렇듯이 난소낭종 역시 초기발견과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정기검진 등을 소홀히 하여 뒤늦게 난소낭종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뱃속에서 줄기가 꼬이거나 파열되어 복강 내 출혈이 생기게 되어 급성복통과 감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난소낭종이 발견됐을 경우 흡인술이나 낭종 적출술, 난관 절제술 등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재발률도 높은 편으로 신중해야 한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난소 적출을 할 경우 골다공증, 심혈관계질환, 피부노화, 수술부위의 통증 등 등 몸의 전반적인 노화가 촉진되고 불임을 초래할 수 있다. 나이는 30대인데 외모나 체력이 50대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한방치료는 후유증 없이 난소 지켜
딱딱하지 않은 액체성 난소낭종은 한약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기능성 난소낭종과 장액성 난소낭종 초기, 점액성 난소낭종 초기일 경우 한방치료와 재발방지 치료를 병행한다.
보통 난소낭종이 발생할 경우 관찰만 하다가 일차적으로 난소낭종 적출수술을 하지만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아 근본적인 치료법이 되지는 않는다. 한방치료를 받으면서 초음파검사, MRI 촬영 등을 통해 변화를 추적검사 하는 것이 좋다.
수술을 해야만 하는 난소낭종의 경우에는 수술 전 체력보강과 난소낭종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한방치료를 한 후에, 수술 후 재발방지와 후유증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어혈분산, 난소기능강화, 스트레스해소, 면역력강화를 위한 한약치료가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질병은 예방과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 너무 커진 난소낭종은 핫백, 뜸 등으로 배에 열자극을 가하거나 세게 두드리는 등의 기계적 자극, 과로 등을 하면 파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또 생리 중에 장거리 운전이나 여행, 줄넘기 등을 해서도 안 된다.
차가운 기운에 접촉하지 말고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생식기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해주며 특히 배를 차게 하는 음식이나 생리통을 유발하는 카페인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병을 키워 뒤늦게 병원을 찾다보니 초기 치료나 예방치료로 빨리 나을 수 있는 병도 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악화된 경우가 많다. 난소낭종 등 늘어나는 여성 질환을 줄이려면 여성 스스로 자기 몸의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사진출처: 영화 ‘트와일라잇’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