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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관련 지자체에 따르면 울산시와 울산항만공사는 울산항을 북극항로의 모항 지정과 오일허브항으로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강영훈 울산발전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울산항에 러시아 ESPO(동시베리아태평양 송유관) 원유와 북극해의 석유 천연자원을 유치할 경우 동북아시아의 오일 전문 항만으로 입지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부산시는 최근 ‘북극해 환경변화 대응 종합점검단’을 구성해 북극해 관련 해운·항만 및 조선기자재산업 육성전략 수립, 북극해 크루즈관광 루트 및 상품개발 등 다양한 준비에 나섰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부산항은 뛰어난 입지와 물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북극항로 아시아 측 길목에 위치해 있다”며 “북극항로 개설이 부산항에 ‘제3의 개항시대’를 열어줄 것으로 확신해 다각적인 전략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최근 해수부를 방문해 동해항의 북극항로 모항 지정을 요청했다. 최 지사는 “동해항~네덜란드 로테르담항 간 운송시간은 부산항~로테르담항보다 2일이나 단축된다”고 강조했다.
박승호 포항시장도 최근 “북극항로의 허브 지위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논리를 개발해 대정부 활동에 선제적으로 나서라”고 시 공무원들에게 주문했다. 조재호 울산대 경제학부 교수는 “신북극 시대에 대비해 지자체 간 항로 선점 경쟁은 날로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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