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의 성형미학 23] “복코(주먹코)의 수술 방법이 궁금합니다”

입력 2013-06-21 08:25  


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심한 복코라 얼굴도 못생겨 보입니다
코 성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코끝이 심하게 넓은 복코라 얼굴이 전체적으로 못생겨 보입니다. 어른들은 돈이 들어오는 코, 복 있는 코라고 말씀들을 하시는데, 저에게는 정말 큰 콤플렉스입니다. 콧구멍도 짝짝이처럼 보입니다. 코끝과 코볼을 좁혀주면서 콧구멍 모양도 교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수술을 해야 할까요?


A 복코는 원인에 따라 교정 방법이 다릅니다
코는 콧대나 코끝, 코폭 등 각 부위가 조화롭게 어울려야 아름답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콧대와 어울리는 코끝 모양이 중요합니다. 말씀하시는 복코는 코끝이 넓게 퍼져 있는 모양의 코로 흔히 주먹코라고도 불립니다. 코끝 부위의 연골(비익연골)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연골의 배치가 비정상적으로 벌어진 경우, 코끝에 살이 많은 경우 등이 복코의 원인이 됩니다.


교정 방법은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코끝을 이루는 연골이 옆으로 퍼진 경우입니다.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 묶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연골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연골 일부를 제거한 후 가운데로 모아주면 됩니다. 코끝에 살이 많은 경우에는 두꺼운 지방층을 코 안에서 제거하는 수술이 적합합니다.


코볼이 넓다면 함께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코(주먹코) 성형 시 코볼이 넓다면 함께 줄여주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코볼(콧방울)이 넓게 퍼져 있으면 복코 교정을 해도 둔해 보이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볼의 넓이는 양쪽 눈 안쪽에서 수직으로 선을 내렸을 때 벗어나지 않는 정도가 이상적입니다.


콧대가 낮으면서 코볼이 넓은 경우 콧대만 높여줘도 어느 정도 코볼 넓이가 줄어듭니다. 콧대도 충분히 높고 코끝도 오뚝한데도 콧볼이 넓게 퍼져 있다면 콧볼 자체를 줄여야 합니다. 코깥쪽 코볼 라인을 따라 절개하는 방법과 코 안쪽을 절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짝짝이 콧구멍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짝짝이 콧구멍은 콧대가 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개 휜 콧대를 바로잡아주면 콧구멍 모양이 제대로 자리를 잡습니다. 콧구멍 크기가 짝짝이인 경우 코볼을 줄이면서 대칭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귀 연골이나 진피조직, 필러 등을 이용해 콧구멍의 모양을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좌우 얼굴이 완전히 대칭인 사람은 없습니다. 얼굴의 좌우는 약간 짝짝이로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심각한 비대칭이 아니라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수술 역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