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픽 소송비용, 크라우드펀딩으로 모금 성공

입력 2013-06-21 13:17   수정 2013-06-21 16:00

<p>크라우드 펀딩회사 유캔펀딩에서 진행한 팝픽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은 작가들이 배상과 사과를 받기 위한 소송비 모금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었다. 프로젝트가 오픈한지 불과 4시간 30분만에 목표액 1,800만원을 달성하였으며 6월 21일 10시 30분 현재, 목표액의 187%인 33,646,000원이 모금된 상태로 858명이 참여했다.
'PICTURIZE YOUR FUTURE 팝픽 소송 모금 프로젝트'는김형태, 꾸엠, 흑요석 등 실력있는 일러스트레이터 38명이 함께 참여하며 일러스트 책과 엽서, 액자 등을 판매하여 팝픽을 상대로 진행중인 소송의 비용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펀딩 목표금액은 총 1,800만원이며 목표액을 초과할 경우 그림도구가 없어 그림을 배우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후원금액에 따라서 감사 이메일, 벽지용 디지털 파일 1점, 전시회 티켓을 기본으로 일러스트 엽서 기본세트 (10장), 엽서 풀세트(20장), PYF 일러스트레이션책일반판 또는 양장판, 희망 작가의 작품 (프레임리스 아크릴 글래스 액자) 등이 보상으로 제공된다.
국내 유일무이한 일러스트, 그래픽 디자인 전문 출판사이자 일러스트 전문 외주제작사인 팝픽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 과거 팝핍에서 일했던 일러스트레이터들은시급 343원과 반페이, 임금 체불과 같은 가혹한 착취로 시작해 과도한 업무, 불공정한 계약, 인격모독과 작업장의 항시 감시, 사원 복지 제로, 일러스트 도용, 탈세 의혹 등을 주장하고 있다.
팝픽 대책위원회는 '팝픽 송현정 대표는 작가들에 대한 착취부터 표절 의혹까지 해명해야할 사안이 아직 많다. 하지만 뒤로는 책의 재고를 처분하고 회사를 정리하는 증 어떠한 사과의 뜻이 없어보인다.' 며 '갑의 횡포는 현재 사회적 이슈로 이러한 관행이 일러스트레이션 업계에도 뿌리내리고 있다는 사실은 큰 비극이다. 이를 바로 잡는 첫 단추로써 이번 소송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고 밝혔다.
현재 팝픽 소송은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과 민사 및 형사소송이 동시에 진행 중으로 기소 검토 단계에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금된 후원금은 팝픽 측의 책 재고분 판매를 막기 위한 소송 진행을 위해 빌린 자금의 환급 및 향후 소송에 사용되게 된다.
'PICTURIZE YOUR FUTURE 팝픽 소송 모금 프로젝트'는 유캔펀딩을 통해 7월 21일까지 진행된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이상은 기자 lipgay1030@gmail.com</p>

세상을 바꾸는 착한 게임, 아폴로케이션의 도전
크라우드펀딩, 국내 게임산업 부흥 이끈다
야먀카시 게임 '프리잭', 세계 향해 날개짓
The Dark Ages, 전략, 경영, 건설 보드게임 눈길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