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2년 연속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순위 8위에 올랐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 뉴스가 선정한 ‘톱100 글로벌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에서 8위에 랭크됐다. 지난해부터 2년째 8위 자리를 유지했다.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OEM 방식 전 세계 부품 판매량이 213억51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오토모티브 뉴스는 부품 판매액을 기준으로 업체 순위를 정한다. 지난해 현대모비스 매출은 2011년(188억6400만달러)보다 13.2% 늘었다. 지역별 판매 비중은 한국이 포함된 아시아가 67%로 가장 컸지만 미국과 유럽도 각각 22%, 11%였다.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 가운데 현대모비스에 이어 현대위아가 38위에 올랐다. 이어 만도 46위, 현대파워텍 70위, 현대다이모스 90위 등의 순이다. 1~5위는 순위 변동이 없었다. 독일의 로베르트 보쉬 GmbH가 1위를 지켰고 일본 덴소, 독일 콘티넨탈 AG,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 일본 아이신 세이키가 각각 2~5위를 차지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 3년 연속 10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첨단기술 개발과 해외 시장 개척에 공을 들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 30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 중 1위다. 국내 500대 기업 순위에서도 12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서 현대모비스는 수익성을 지켜내고 있다. 지난해 9.4%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달성했고, 올 1분기엔 11.7%까지 끌어올렸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신기술 및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전략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 현지인 중심의 영업체계 구축,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선진 및 신흥시장에서의 투-트랙(Two-Track) 영업전략을 펴고 있다. 대대적인 해외 부품전시회 등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GM, 크라이슬러, BMW, 다임러,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러브콜을 받아 전장 및 핵심 부품을 성공적으로 공급,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GM, 크라이슬러 등 기존 파트너에는 공급 품목 확대 등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규 거래처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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