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대의원들이 조합원들을 대표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조합원들의 일할 권리까지 막아선 안되죠.”
현대자동차 울산1공장의 한 조합원은 주말 노조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지난 석 달 동안 주말 특근을 못해 조합원 평균 250만~300만원의 임금 손실을 봤는데 주말 특근을 또 거부한다니 말이 되느냐”며 이같이 항의했다.
울산1공장 노조 대의원들의 수장격인 엄모 노조 대표가 7월 중 네 차례 예정된 주말 특근 가운데 하루(17일)를 직권 거부키로 결정하면서 ‘노노 갈등’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 10여개 계파 중 하나인 ‘현장노동자’도 사내 유인물을 내고 “왜 유독 울산1공장 조합원들만 볼모로 잡고 희생을 강요하느냐”고 1공장 간부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반면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특근은 각 공장 노조의 고유 권한”이라며 노노 갈등이라는 해석을 외면했다.
현대차 노조 내부에서는 울산1공장 노조 간부들의 이 같은 독단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는 해석이 우세하다. 노조 대표 등 울산1공장 대의원들은 지난 4월 말 두 시간여 동안 생산 라인을 중단시켰다. 이들은 조합원 700여명과 함께 공장 본관 앞으로 몰려가 노사 간에 마련한 특근 재개 합의안에 반발하며 달걀 수백 개를 던지기도 했다.
회사 측은 이들의 파업으로 차량 102대(약 39억원)의 생산 손실이 발생한 데 대해 엄 대표 등 대의원 10여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고, 일부에 대해선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번 1공장 노조의 특근 거부 결정이 이와 무관치 않은 보복성 조치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회사 측 관계자는 “최근의 노노 갈등은 노조 집행부의 대표성마저 뒤흔드는 등 노조 역사상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우려했다. 노조 위원장과 회사 측이 마련한 특근 재개 합의안이 강성 현장 노조의 반발로 무시되고, 특근 협상을 다시 하라는 요구안을 지난 6월 대의원 대회에서 결의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일본 도요타자동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동결을 회사 측에 제안했다.
독일의 BMW 노조는 여름휴가를 반납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하고 있다. 기득권 보호를 위해 조합원들의 일할 권리를 빼앗고 엑센트, 벨로스터 등 소형차 수출에 ‘줄타격’을 주는 현대차 노조와는 너무 대조적이다.
하인식 지식사회부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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