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치료, 주걱턱이 계란형 얼굴 되는 원리는 무엇일까?

입력 2013-07-09 10:22   수정 2013-07-09 10:29


[김성률 기자]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양악수술을 살펴보면 수술 전에 비교해서 수술 후에는 얼굴이 작아지면서 갸름한 V자형 얼굴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양악수술이 성형수술로 오해되기도 한다. 그런데 주걱턱은 꼭 양악수술이 필요한 것일까? 주걱턱도 사각턱처럼 지나치게 튀어나온 부분만 절제하면 안될까? 주걱턱과 양악수술의 상관관계를 밝혀보도록 한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 어떤 차이?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비슷한 수술 같지만 근본적으로 차이가 큰 수술이다. 먼저 얼굴 뼈에 가해지는 수술이라는 점과 수술 이후 외모가 크게 바뀐다는 점은 같다. 그러나 안면윤곽수술은 과도하게 튀어나온 뼈를 절제하면서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수술인데 반하여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잘라서 분리한 다음 정상교합에 맞게 이동시킨 다음 뼈를 고정하는 수술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의 또 다른 차이는 양악수술이 수술 전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반면 안면윤곽수술은 치아교합과는 상관없기 때문에 뼈의 이동도 없으며 치아교정 또한 필요치 않다. 수술의 규모나 치료기간은 양악수술이 더 크고 길다고 볼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수술전이나 후에 턱이나 기타 부위의 기능적인 변화가 없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만들어준다. 결정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 무턱, 광대뼈 축소 등에 효과적이고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의 교정에는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턱의 부정교합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발음상의 문제 등이 있는 경우에도 기능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는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주걱턱, 양악수술이 필요한 이유
주걱턱은 얼굴이 길어 보이고 턱이 앞으로 튀어나와 외관상으로 아름답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한 주걱턱은 부정교합으로 음식을 씹을 때마다 잘 씹히지 않으며 제대로 된 발음을 내기도 힘든 경우가 있다. 게다가 턱의 문제로 인해 손으로 가리고 웃거나 의식적으로 입을 조금만 벌리고 웃기 때문에 어색해 보인다. 때문에 주걱턱은 대부분 턱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주걱턱을 수술하고자 한다면 치아교정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튀어나온 아래턱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면 위, 아래 치아의 교합이 변하기 때문이다. 간혹 정상적인 교합이지만 아래턱만 튀어나온 경우는 치아교정 없이 회전 양악수술을 통하여 턱뼈를 후방이동시키기도 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