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 후 272억 손배소 당하자 반발…"市, 보수 않고 3년 넘게 방치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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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홍식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9일 월미은하레일의 상업 운행을 포기한다고 발표했다. 또 부실시공과 관련해 시공사와 감리단, 사업을 부실하게 관리한 인천교통공사 전 사장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교통공사 측은 이미 한신공영을 상대로 272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월미은하레일은 인천 월미도의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08년 6월 착공됐다. 그러나 완공 뒤에도 시험운행 과정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며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다.
교통공사 측은 월미은하레일의 총체적 부실은 철도시스템 건설 경험이 없는 한신공영의 부실시공에서 비롯했다고 주장했다.측량 결과 교각 위치와 기울기가 95% 이상 오차범위를 넘는 상태로 시공될 정도로 하자가 심하고, 무인자동운전으로 운행할 경우 정위치 정차 신뢰도가 75%에 불과해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유인운전으로 전환하면 11명의 기관사가 필요해 연간 8억원의 운영비가 추가되는 등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신공영 측은 “인천시가 정치적인 이유 등으로 사업을 포기해 놓고 사업자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한신공영 관계자는 “일부 시스템이 잘못 시공돼 보수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인정한다”면서도 “가장 큰 원인은 인천시가 월미은하레일을 정상 운행할 의지 없이 3년 넘게 시설을 방치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인천시장(민주당) 취임 뒤 인천시가 월미은하레일을 안상수 전임시장(새누리당)의 전시성 예산낭비사업으로 낙인찍고 정상운행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철도기술연구원의 지적사항을 반영해 보수하면 충분히 운행을 할 수 있는 데도 사업성을 이유로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상업운전하는 모노레일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이어서 국내 건설사들은 시공실적이 없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신공영은 이번 사태로 주가가 하락하고 신뢰에 금이갔다. 8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월미은하레일은 하늘 산책로, 레일바이크 등으로 활용될 처지에 놓였다. 월미은하레일이 예산낭비 사업으로 전락한 책임은 결국 법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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