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산차 시장에선 기아자동차가 가장 고전했어요." (업계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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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기아차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이삼웅 사장 등 임직원과 전국 영업지점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3 하반기 판매촉진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하반기 내수 점유율 32% 달성을 결의했다. 올해 초 세운 목표와 같은 수치다.
기아차는 올 상반기 국내 점유율이 30.2%(수입차 포함)로 작년 상반기(31.9%) 대비 1.7%포인트 하락했다. 현대차의 상반기 점유율이 지난해와 비슷한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큰 편이다.
특히 지난 3년간 점유율 실적과 비교하면 최근 들어 하락세는 두드러진다. 기아차는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의 '디자인 혁신'을 통해 2010년 내수 점유율 33.1%를 기록하며 1995년(30.4%) 이후 15년 만에 처음으로 30%를 돌파했다. 이후 작년엔 점유율 31.3%로 조금 떨어졌고 올 들어선 더 내려갔다.
기아차는 상반기 22만여대를 팔아 작년 동기 보다 5.3% 감소했다. 기아차가 올 연말까지 판매목표로 세운 계획은 48만대. 하반기 26만여대를 팔아야 목표 달성이 가능해진다. 수치만 보면 남은 6개월 간 4만대를 덜 팔아야 하는 셈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48만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며 "하반기 목표 또한 올 초 잡은 32% 점유율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기아차의 올해 내수사업계획을 보면 경기 불황에 수입차 공세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수입차 점유율이 올라가고 쌍용차가 판매 회복에 나서면서 점유율 지키기도 쉽지 않다. 상반기 차종별로 보면 레이(-49.7%), 프라이드(-34.7%), K5(-34.9%), 스포티지R(-15.6%) 등 대다수 차종이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다음달 출시 예정인 '풀 체인지' 쏘울이 나오면 실적 개선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8년 첫 출시 이후 5년 만에 새 옷을 갈아입은 2세대 모델. 신차 교체를 앞두고 지난해 6661대 팔린 쏘울은 올 상반기 출고대수가 886대로 저조했다.
그외 상반기 출시한 K7 및 K5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를 비롯해 준중형 K3도 올 가을 쿠페, 해치백 등을 나란히 투입시켜 중·소형차 판매를 늘릴 계획을 잡았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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