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규제해도 동네 빵집 안늘어

입력 2013-07-15 23:36  

중소프랜차이즈만 신바람


대기업 계열 빵집 확장을 제한한 결과, 중소 프랜차이즈는 약진하는 반면 정작 ‘동네상권’의 개인 빵집은 늘어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대기업 계열 빵집 매장 수는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중소 프랜차이즈 점포는 늘어났다. SPC그룹 ‘파리바게뜨’는 작년 말 3212곳에서 지난달 말 3240개로 0.87%(28개) 증가에 그쳤다.

월평균 4개꼴로 출점해 1~2년 전만 해도 매월 30~40개 매장을 늘린 것과 대조적이다. CJ푸드빌 ‘뚜레쥬르’도 같은 기간 1280개에서 1288개로 0.65%(8개)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 틈을 비집고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소 프랜차이즈들이 매장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영화배우 정준호 씨가 주주인 ‘잇브레드’는 창업 1년여 만에 매장을 70여곳까지 늘렸다. 저가 정책을 앞세운 ‘이지바이’도 80여곳에서 143곳으로 배 가까이 증가했다.

제과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 빵집 수는 1만3015개며 개인 빵집이 55.5%(7219개), 프랜차이즈 빵집이 40.36%(5253개)다. 업계 관계자는 “당초 규제 목적이었던 골목상권의 개인 빵집이 살아났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고 중소 프랜차이즈의 약진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男 초등생, 방에서 남몰래 은밀한 행위…충격
공무원, 女비서와 '혼외정사' 파문 일으켜…
정선희, 남편과 사별 이후 어떻게 사나 봤더니
아내에 변태적인 성관계 요구했다가…경악
여친 가방 떨어뜨리자 '콘돔'이…발칵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