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한 5389억원, 영업이익은 20.0% 늘어난 444억원을 나타낼 것"이라며 "외형 성장은 부진하겠지만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 수준일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조 연구원은 "소주 점유율은 48.7%로 견조하겠지만 맥주 점유율이 41.4% 수준으로 여전히 저조한 모습"이라며 "맥주 판매량 감소로 외형 성장은 부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뛴 2조663억원, 영업이익은 17.5% 높은 1964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간 맥주 매출액은 2.3% 증가한 9007억원, 점유율은 2.9%포인트 하락한 41.5%로 예상했다.
그는 "남양유업 사태 이후 맥주 업체들의 영업력 저하로 시장의 볼륨 성장도 감소하고 있다"며 "여기에 하이트진로와 진로소주간의 영업 시너지 효과가 더디게 진행돼 점유율은 41%대에서 횡보 중"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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