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 사고 이후 불안을 느낀 항공기 이용객들이 앞좌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A 여행사 관계자는 "평소 이런 요구가 거의 없었는데 아시아나 항공 사고 직후 늘었다"며 "하루에 2~3명 가량의 이용객이 앞좌석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B 여행사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집계는 나오지 않았다"며 "공항에 나가서 보면 발권 직전 이런 요구를 하는 사람이 2~3명은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여행사들은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여행사가 항공사로부터 받아오는 항공권은 대부분 'G클래스'이다. 'G클래스'는 그룹 항공권으로 단체할인을 받아 저렴한 게 특징이다. 저렴한 탓에 블록별로 미리 자리가 배정되는데 이 자리가 주로 37열 뒤쪽이다.
여행사 관계자들은 그룹 항공권은 원칙적으로 앞좌석에 배정될 수가 없어 고객들의 양해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용객들에 공감하고 있는 모양새다. 누리꾼 'o*o2****'는 "아시아나 비행기 사고난 거 보고 생각을 바꿨다"며 "탈 때마다 불안하다"고 글을 올렸다. 'r**a****'는 "아시아나 승객기 사고 이후 앞자리 좌석을 요구하는 승객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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