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김 모군은 얼마 전 선생님께 큰 꾸지람을 들었다. ‘도서관 내 음식물 반입 금지’라는 경고문에도 불구하고 과자를 먹으며 도서관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김 군의 실수는 ‘반입’이라는 말뜻을 이해하지 못해 벌어진 헤프닝이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70% 이상은 우리말로 된 한자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말의 80% 이상이 한자어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이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쓰이는 문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셈이다. 한자 자체를 읽어낼 때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우리말 속에 한자어가 그대로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자 교육이 점차 등한시된 탓이다.
그런데 최근 학생들에게 아주 먼 한자를 조금 더 가깝게 할 즐거운 학습프로그램이 등장해 화제다. 교육용 한자 애플리케이션 ThunderNinja(썬더닌자)가 그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BigTree가 개발한 이 앱은 게임을 통해 한자와 한자어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BigTree 남치우 대표는 “초등학생을 둔 부모로서 어떻게 하면 한자를 재밌게 가르칠 수 있을지 연구한 끝에 썬더닌자를 탄생시켰다”고 전했다.
앱에는 8급부터 4급까지의 한자 1,000자가 수록돼 있다. ‘기본정보학습’을 통해 일반적인 한자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애니메이션으로 한자의 획순을 볼 수 있는 ‘한자 획순보기’와 한자를 직접 스크린에 써 볼 수 있는 ‘한자 써보기’가 제공된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퀴즈 형식으로 승리자를 가리는 ‘한자대련’과 ‘음훈대련’이다. 4지선다 중 알맞은 답을 골라 음과 훈을 맞히거나 한자를 맞히는 방식이다. 급수 전체 한자를 한자대련과 음훈대련의 랜덤 형식으로 맞히는 게임인 ‘급수 보스 대련’도 인기가 좋다. 이 과정이 끝나야만 비로소 다음 급수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도전 정신도 함양할 수 있다.
ThunderNinja(썬더닌자)는 6월 말과 7월 초에 걸쳐 티스토어, 앱스토어, 구글스토어 등에 상용화를 마쳤으며,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신개념 한자교육서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게임과 접목된 새로운 한자 학습이 어린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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