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충돌 방지 브레이크 '눈길'…몸무게 줄이고 가격 낮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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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가 돌아왔다. 1974년 태어났으니 올해 만 39세. 불혹을 바라보는 나이지만 7세대로 진화한 골프는 늙지 않았다. 중후한 멋과 세련미가 더해졌다. 몸매는 탄탄하고 날렵해졌다. 성능도 강해졌다. 예전보다 더 노련하고 여유로워진 느낌이다. 지난 4일 거제도에서 열린 시승행사에서 그 비결을 알아봤다.
◆디자이너도 반한 외모
‘디자이너가 선택한 자동차, 해치백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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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는 못생긴 해치백, 덜덜 거리는 디젤, 내부공간이 좁은 소형차라는 세 가지 단점을 극복한 차다. 전 세계에서 약 3000만대가 팔렸다. 출시 이후 39년간 매일 2000명 이상이 골프를 구매한 셈이다. 성공비결은 남녀노소의 벽을 허물고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에 있다.
7세대 골프는 기존 모델에서 선을 조금씩 변형했지만 전 모델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헤드램프는 살짝 아래로 내려왔고 동그란 안개등은 네모 형태로 바뀌었다. 보닛 위에는 깊은 라인을 새겼다.
신형 골프는 전장(길이)이 전 모델보다 56㎜ 길어졌고 차체는 28㎜ 낮아졌다. 폭도 전 모델보다 13㎜ 넓어졌다. 안쪽으로 후드 라인을 밀어넣고 자연스럽게 앞쪽과 뒤쪽 펜더를 강조해 더 넓어보인다.
◆가볍지만 속이 꽉 찬 실내
시승 전 7세대 골프에 새롭게 탑재된 안전장비인 다중 충돌 방지 브레이크(MCB)를 체험해봤다. 사고 때 충돌이 감지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속도를 시속 10㎞로 줄인다. 1차 충돌 이후 당황한 운전자가 감속하지 않아 2차 충돌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똑똑한 기능이다. 편의사양뿐만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도 충실해졌다.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창에 터치스크린이 적용됐으며 스마트폰과 연결해 전화,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2.0 TDI 블루모션을 타고 김해공항 인근에서 거제도 해안도로를 달려봤다. 구불구불한 곡선도로에서 날카로운 코너링을 보여줬다. 몸무게를 100㎏이나 줄였지만 가볍거나 ‘붕’ 뜨는 느낌이 전혀 없다. 도로에 착 감기는 느낌이 감칠맛 나는 드라이빙의 재미를 선사했다. 디젤엔진의 소음도 개선했다. 실제 주행연비는 19㎞/ℓ. 복합연비 기준 16.7㎞/ℓ를 거뜬히 넘었다.
7세대 골프는 폭스바겐의 MQB 플랫폼(차체뼈대)에서 만든 첫 번째 차종이다. 장난감 레고를 조립하는 것처럼 공통된 뼈대에 차종별로 부품 패키지인 모듈을 얹어 다양한 차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신형 골프의 생산시간은 전보다 30% 단축됐다고 한다. 공통 부품이 늘어 가격도 저렴해졌다.
신형 골프는 전 모델보다 편의사양과 성능을 개선하고도 가격이 낮아졌다. 이제 2000만원대에서도 골프를 만날 수 있다. 1.6 TDI는 2990만원으로 2012년형보다 320만원 내렸다. 2.0 TDI도 30만원 낮은 3290만원으로 책정했다. 오는 9월 선보일 골프 2.0 TDI 프리미엄은 3690만원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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