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지난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225억8200만원, 영업이익 1942억31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각각 26.31%, 19.63% 늘어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1227억3000만원으로 7.51% 증가했다.
검색광고 매출 비중이 46%를 차지했으며, 게임매출 21%, 라인(LINE) 매출 15%, 디스플레이광고 12%, 기타매출 6%로 뒤를 이었다.
NHN은 2분기 매출 성장이 라인을 포함한 해외매출이 견인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해외매출은 1991억원으로 전체 NHN 매출의 28%를 기록했다. 해외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7.4%, 전분기 대비 30.0% 증가한 수치다. 매출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전분기 대비 5%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반면, 국내 매출은 5235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0.0%, 전분기 대비로는 0.6% 늘었다.
라인 매출은 전세계 신규 가입자 확대 및 서비스 강화로 전년동기 대비 2285.9%, 전분기 대비 62.5% 급성장한 1119억 원으로 집계됐다. 라인은 일본, 태국, 대만 등 아시아를 넘어 유럽, 남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되며, 해외매출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검색광고는 모바일 매출 기여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0.4%, 전분기 대비 0.4% 증가한 32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광고는 작년 총선 이벤트의 기저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4.7% 감소했으나 전자, 통신, 소셜커머스 업종의 마케팅 증가에 따라 전분기 대비 8.5% 증가한 85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 게임은 웹보드 게임에 대한 보수적 기조 유지 효과로 전분기 대비 3% 하락했으나, 모바일게임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8.3% 증가한 1,517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은 총 442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3%, 전분기 대비 6.2% 상승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NHN은 지난 1일을 기일로, 포털과 게임이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로 분할, 각각의 사업영역에서 글로벌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해외 시장을 무대로 더 큰 성장세를 기록해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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