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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혁 롯데주류 대표(사진)는 8일 "오비맥주 인수와 관련해 현재 회사 내에서 이야기가 나오거나 상대쪽과 접촉한 사실이 없다"며 "인수합병보단 롯데만의 독자적인 브랜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 모나코 빌딩에서 가진 '아사히 수퍼드라이 엑스트라 콜드 바' 매장 론칭 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오비맥주 측과 가격 차이를 좁히려는 노력은 물론 직접적으로 협상해 본 적도 없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롯데주류는 일본 아사히맥주를 수입하는 롯데아사히주류를 계열사로 두고 있다.
이 대표는 "과거 우리나라는 맥주가 3사 브랜드 체제였는데 지금은 2사 체제 아래에 있다"며 "롯데까지 합세해 3사 브랜드 체제로 서로 품질 경쟁해 나간다면 맥주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맥주는 오비맥주 인수와 수입주류인 아사히맥주와는 별개로 독자적으로 갈 예정"이라며 "회사 내부적으로 브랜드 이름도 고민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3월 주류생산면허를 취득하고 충주에 맥주 공장을 짓고 있다. 현재 75% 공정 단계로 올 연말이면 시운전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 중 제품이 출시될 계획이다.
이 대표는 "현재 충주에 짓고 있는 공장은 상업생산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추가 공장 건설이 필요하다"며 "맥주 사업은 1~2년 안에 시장에 안착시키기 어렵고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롯데아사히주류는 오는 9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강남역 9번 출구 인근 팝업스토어에서 '아사히 수퍼드라이 엑스트라 콜드바'를 일시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엑스트라콜드바에선 특수 냉각액을 통해 맥주를 영하 2도에서 맛볼 수 있게 했다. 수퍼드라이 맥주는 일반 맥주보다 2배 높은 거품 밀도와 탄산을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 대표는 "롯데아사히맥주는 고급맥주 라인으로, 향후 출시될 롯데맥주(가칭)는 대중적인 라인으로 판매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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