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8월08일(15:2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정부가 국내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3년간 총 6조원 규모로 조성하는 '성장사다리펀드'의 로드맵이 발표된다.
정책금융공사는 오는 12일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예비창업자, 중소벤처기업,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성장사다리펀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성장사다리펀드 투자운영자문위원회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기업의 성장 단계별 생태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융공사 등이 출자한 성장사다리펀드의 출범을 알리고, 세부사항을 설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성장사다리펀드 추진 경과, 펀드운용 구조 및 주요 결성조건, 펀드자금 집행계획, 성장사다리펀드 네트워크 구축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월 민관합동으로 6조원(3년간) 규모 성장사다리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정책금융공사에서 1조8500억원, 민간자금 4조1500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1년 차에는 공사에서 60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 1조4000억원을 매칭(matching)하기로 결정했다.
정책금융공사는 출자금 1조8500억원 중 5000억원을 후순위로 투자해 손실이 나면 먼저 떠안기로 했다. 성장사다리펀드의 핵심은 대출이 아닌 직접투자를 통해 창업·혁신기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창업-성장-회수 등 3단계에 맞춰 총 11개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오동혁 기자 otto83@hankyung.com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