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 한 달만에 3000만↑ 글로벌 유저 1억!

입력 2013-08-16 15:03   수정 2013-08-16 18:54

<p>중국 내 4억 명의 유저를 확보한 위챗(wechat, 웨이신)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폭발적으로 유저가 늘어나고 있다.</p> <p>특히 최근 '게임센터'를 탑재한 이후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6월말 기준 7000명에서 6주를 지난 현재 1억 명을 돌파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로 발돋움했다.</p> <p>중국 국민 메신저 QQ를 운영하는 텐센트에서 서비스하는 웨이신(微信)은 문자, 음성 메시지, 사진 및 동영상 공유 서비스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모바일 메신저로 중국내 4억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p> <p>
최근에는 '게임센터'를 탑재한 5.0버전을 공개하며 게임센터 내 퍼블리싱된 '매일매일 팡팡(天天愛消除)'은 하루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웨이신의 행보는 각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p> <p>웨이신의 서비스 영역 확장과 사용자 증가에 따라 관련 이슈가 쉴 새 없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중국 자국내 인기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용인구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p> <p>지난달 두두차이나에서 발행한 '중국판 카톡 웨이신, 축구황제 메시와 손잡고 글로벌 시장 '쾌속 질주''라는 기사를 통해 6월 달 기준으로 웨이신의 글로벌 사용인구가 7000만 명에 달한다고 밝힌 게 불과 한 달 전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8월 15일자 중국재경망(中国财经网) 보도에 따르면 6주가 지난 지금 3000만 명이 추가로 증가해 웨이신의 글로벌 사용인구는 1억명을 돌파한 것으로 들어났다.</p> <p>웨이신의 글로벌 사용 인구는 올해 4월 들어 4000만 명을 돌파한 후 5월에는 5000만 명 그리고 지난 6월은 7000만 명을 돌파하며 매월 1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증가하는 놀라운 글로벌 성장세를 보여 왔다. 지난 6월 글로벌 축구스타 메시를 광고모델로 전면에 내세우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 해왔다.</p> <p>그동안 별다른 수익모델을 탑재하지 않았던 웨이신이 이번 5.0버전을 출시하며 '게임센터' '모바일쇼핑' 등을 탑재하며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여타 메신저들과의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어 웨이신의 글로벌 상승세는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p> <p>레노버가 중국 PC시장에서 압도적 1위 사업자로 성장한 것이 세계 PC시장 1위 사업자로 올라서는데 큰 뒷받침이 된 것처럼 이미 중국 사용자를 잡지 않으면 세계 1위에 오르기 힘든 것이 글로벌 시장의 현실이다.</p> <p>중국 스마트폰 유저 86%가 사용하는 웨이신은 거대 자본력을 앞세워 중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공격적으로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면서 세계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판도 변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p> <p>두두차이나 김희동 기자 hdkim@duduchina.co.kr</p> <p>**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p>

김선우 대표 '中 스마트폰 1억 7000대, 시장 열렸다'
[카톡 게임 1년] 카톡-라인-위챗 '게임 삼국지'
'핵폭탄' 텐센트 '위챗' 게임센터 전격 해부
역시 위챗! '매일매일 팡팡' 하루만에 40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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