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양악수술의 부작용으로 자살을 기도하는 일이 나타나는 등 양악수술의 안전성 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때문에 안전하게 양악수술을 받고 후유증이나 부작용을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턱뼈를 둘러싼 주변에 많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큰 출혈의 위험성이 있다. 양악수술은 또한 뼈를 잘라내는 큰 수술이다. 얼굴에는 목의 좌우측면에서 뇌로 향하는 얼굴동맥과 얼굴정맥, 위턱 바로 뒤편의 상악동맥, 아래턱 하단부 속을 통과하는 신경 등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수술을 마쳐야 한다.
최근 안전한 양악수술 방법으로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IVRO양악수술)이다.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은 신경손상 등 부작용에 대한 부분이 기존의 '시상분할골 절단술(SSRO)'의 수술방식보다 10배정도나 위험율이 적다. 특히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이 없으며 수술시간 또한 짧아 수술후 부기 및 출혈이 거의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은 아래턱뼈의 뒥부분을 수직으로 절개한 다음에 고정하지 않는 방법이다. 아래턱으로 신경이 들어오는 곳의 뒷부분을 수술하기 때문에 마비나 감각이상과 같은 신경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어 안전한 것이다.
수술시간 또한 시상분할골 절단술에 비해 짧으며 출혈 및 부기가 거의 없어 수혈이 없는 양악수술이 가능하다. 시상분할골 절단술과 비교하자면 출혈량은 1/4에 불과하다.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후 턱관절부위가 환자의 턱근육에 맞도록 자연스럽게 위치하여 관절에 무리가 없으며 턱관절질환에도 유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하와이 상어 출몰 비상, 관광객 1명 오른팔 잘리고 숨져
▶ 별 탄생 순간 포착, 아름다운 우주의 신비 "태양계 실마리"
▶ 열차 같은 괴생명체, 지네-쥐 헷갈리는 비주얼 “정체가 뭘까”
▶ 심야버스 운행 연기 "택시 요금은 인상하면서…" 눈치보기 비판
▶ [포토] 시우민 '체크 민소매셔츠로 완성한 시원한 공항패션'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