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 사칭 스미싱 메시지’는 모바일 초대장이라고 고객을 속인 후,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 연결을 유도한다. 이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앱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로 같은 스미싱 메시지를 무작위로 발송하는 피해를 유발한다.
지난 27일 오후 4시경 최초 보고된 이번 스미싱 메시지는 약 3시간 동안 수십 만 건이 발송됐으며, 이를 통해 약 4600명이 악성앱 피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지인 스마트폰에서 의도치 않게 발송된 문자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일단 진위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이번 스미싱 메시지는 금융기관을 사칭한 악성앱을 자동으로 설치하게 되며, 이 앱을 실행하면 금융사의 아이디(ID), 패스워드,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을 요구한다”며 “T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무료 백신인 ‘T가드’를 설치해 악성앱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삭제해야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SK텔레콤은 스미싱 메시지와 악성앱으로 인해 문자메시지 요금이 발생된 피해 고객 전원을 구제해주기로 통신사 최초로 결정했다. 이 회사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스미싱 피해로 확인된 고객들의 기본 문자메시지 제공량을 복원해주고, 문자 요금을 과금하지 않을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SK텔레콤 고객센터(114 또는 1599-0011)에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번 스미싱 메시지로 악성앱을 설치한 피해고객 전원에게 2차 피해 방지책을 전화로 안내해주고, 이상징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사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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