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starnews.hankyung.com/wstardata/images/photo/201308/d1532fabd3fd634fc7534162760d0a47.jpg)
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마음에 들지 않는 앞트임, 재수술 가능한가요?
지난겨울 쌍꺼풀 수술을 받으며 앞트임도 함께 했습니다. 쌍꺼풀은 만족스럽게 잘 된 것 같은데 앞트임이 불만족스럽습니다. 너무 많이 트였는지 눈 앞쪽의 붉은 살도 많이 보이고 뾰족한 눈 모양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번 겨울에 재수술로 교정하고 싶은데 흉터가 많이 남지는 않을지 걱정입니다. 어느 정도까지 개선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수술이 과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앞트임이 과도하게 될 경우 나타나기 쉬운 부작용입니다. 트임이 과하면 눈 안쪽 붉은 점막이 많이 드러납니다. 수술부위, 즉 눈 앞머리가 뾰족하고 날카롭게 변해 전체적으로 인상이 사나워 보이기도 합니다.
이외에 수술부위 흉터 같은 부작용도 흔한 편입니다. 관리 소홀로 하얗게 부푼 흉터자국이 남기도 합니다. 앞트임 수술 부위는 주름 등으로 가려지지 않고 눈에 잘 띄는 부위입니다. 흉터가 생길 경우 진한 화장으로도 감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피부를 재배치하여 인위적으로 몽고주름을 만들어 줍니다
앞트임 부작용은 적당한 몽고주름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앞트임 복원술(몽고주름 복원술)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제거했던 몽고주름을 일정부분 다시 만들어 수술 후 생긴 흉터나 눈 안쪽의 붉은 살을 감춰주면 됩니다. 열려있는 눈 앞쪽의 피부를 당긴 후 재배치하여 다시 닫아주는 원리입니다. 몽고주름을 다시 만들어 준다고 해서 앞트임을 하기 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눈 사이 거리나 모양 등을 고려해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http://wstarnews.hankyung.com/wstardata/images/photo/201308/baefbee01e9127782d0aa47262c53222.jpg)
재수술은 완전히 회복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앞트임 재수술은 기존 수술 부위가 완전히 회복된 후 진행해야 합니다. 회복 전 재수술을 하게 되면 결과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 수술부위의 피부가 약하고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시 과도한 욕심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재수술은 잘못된 수술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양으로는 만들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야식증후군 원인, 성인 100명 중 1명 ‘스트레스 때문에…’
▶ 무술 소녀의 킥, 공중 1회전에 정확히 안면 가격 '감탄'
▶ 한국 인터넷 이용률, 84.1%로 세계 21위…일본은 33위
▶ 복수심 불타는 고양이, 사람 뺨치는 '이글이글' 표정
▶ [포토] '애비뉴Q' 거부할 수 없는 '매력만점' 인형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