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일각 "고민흔적 보여"…특근 방식 협의가 변수
현대자동차 회사 측이 30일 재개된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에서 기본급 대비 5.05% 인상된 일괄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고민한 흔적이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거부해 다음달 2일과 3일 또다시 9시간 부분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노조 “여전히 부족하다”
현대차는 이날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노조 측과 진행한 21차 본교섭에서 △호봉승급분 포함 임금 9만5000원 인상(기본급 대비 5.04% 인상) △성과급 350%+500만원 △목표달성 장려금 300만원 △주간 2교대제도 정착 특별합의 명목 통상급의 50% 지급 등을 제시했다. 회사 측은 “대내외 경영환경을 고려해 회사가 어렵게 일괄 제시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일반 조합원들도 “지금까지의 노사협상 관행에 비춰볼 때 회사가 이번에 파격적인 안을 내놓았다”고 반기는 분위기였다.
노조집행부는 그러나 회사 측의 일괄 협상안에 대해 수용을 거부하고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오는 9월2일과 3일 1.2조 각 4시간 부분파업 및 잔업 1시간 거부를 확정했다. 6일에는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상경 투쟁 일정도 잡았다.
노조는 파업 일정 결정과 함께 다음달 2일과 3일 추가 교섭일정도 제시했다. 문용문 노조위원장은 이날 쟁대위에서 일부 강성 현장조직들이 파업 수위를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위원장은 “이번 제시안은 회사가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이번 주말에도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노사 안팎에서는 다음주 중 노사 간 의견 접근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노사는 이날 교섭에서 노조 단협요구안 9개 항에 추가 의견을 접근시켜 전체 75개 중 44개에 합의했다.
○중소 협력업체 “피멍든다” 하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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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 부품사만 전국 5000여개에 소속 근로자는 30여만명에 달한다.
조합 측은 “현대차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9400만원에 이르지만 부품업계 근로자 평균 연봉은 중소기업 3700만원, 중견기업 4800만원에 불과하다”며 “지난 22년 동안 현대차 임단협 타결 결과를 지켜본 중소 자동차부품업체 근로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강조했다.
지난 20일부터 30일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1.2조 각 2~4시간씩의 부분파업과 잔업 거부 및 주말특근 거부 등으로 회사 측은 자동차 2만8084대를 만들지 못해 5763억원 상당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했다.
○특근 재협의 막판 변수되나
노사가 이미 합의해 시행 중인 휴일특근 방식을 놓고 현장조직들이 “시간당 생산대수(UPH)를 줄여 노동 강도를 낮춰야 한다”며 재협상을 요구하고 나서 최종 타결 때까지 진통이 따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회사 측은 “5월 노사 합의를 거쳐 시행하고 있는데 재협의 요구는 있을 수 없다”고 맞섰다.
노동 전문가들은 “9월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현장 조직 간 선명성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면서 특근 재협의 변수가 임단협 협상의 새로운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기본급 13만498원 인상, 정년 61세 연장, 상여금 800%(현 750%),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퇴직금 누진제 적용, 노조간부 면책특권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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