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014년 D램 생산능력 증가가 제한적"이라며 "전세계 증가분은 5만장으로 4.5% 수준에 그칠 전망"이라고 밝혔다.
반면 공정전환에 따른 캐파축소(CAPA Down) 현상 발생으로 실질적 생산능력 증가는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이 애널리스트는 진단했다.
그는 2014년 D램 가격 흐름은 하향 안정화가 예상된다며 2014년 평균 판가는 1Gb기준으로 0.79달러로, 18% 수준의 가격 하락이 전망된다고 했다. 역사적 평균 하락치인 30%보다 양호한 시장 흐름이 전개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는 대만업체 퇴출 및 마이크론 엘피다 합병 때문이다. 또한 올 하반기는 애플이 9월 중순 아이폰5S와 아이폰5C 출시 및 10월 아이패드5를 계획하고 있어 모바일 D램 수요도 견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투자증권은 2014년 SK하이닉스 영업이익이 3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D램 부문의 공급부족 현상 발생 지속으로 D램 부문의 이익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다만 NAND의 경우는 3D NAND(V-NAND), 16nm 플래너(Planar) 공정 기술간 램프업 속도 및 시장 채택 여부에 따라 NAND부문 실적변동은 높을 것으로 봤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한경 슈퍼개미 "소문이 많이 나지 않았으면...최대한 오랫동안 혼자 쓰고 싶거든요"
'女대생 청부살해' 사모님, 알고보니 남편과…
김정은 옛 애인, '성관계' 촬영했다가 그만
'女고생 성폭행' 차승원 아들, 법정 나오자마자
리쌍 '막창집'을 강제로…"어떻게 이런 일이"
박진영, 美서 '적자'나더니 99억을…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