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8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음원 사재기 근절 대책’에 발맞춰 9월 초 kt지니, 올레뮤직, 벅스, 엠넷 등 사용자의 음악선택권의 측면에서 ‘끼워팔기’라고 불리는 차트 재생 시 전체듣기 목록 내 추천곡 자동재생기능을 삭제했다.
뿐만 아니라 kt지니, 올레뮤직, 벅스, 엠넷 음원사이트는 최근 디지털 싱글 발매가 증가하고 선공개 등을 원하는 아티스트가 증가하는 디지털 음악환경을 고려해 음원추천 음원수를 4~6개로 확대하는 방안도 도입했다.
음원사이트에서 다양한 음원을 추천하게 되면서 아티스트들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신곡을 보다 많이 홍보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다양한 신곡을 접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음악업계 전문가들은 음악사이트들의 자발적 자정활동이 논란이 되어온 음원 사재기를 통한 차트 순위 조작에 대한 우려와 의구심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이같은 개선안 도입으로 음원유통사업자들이 음원 매출을 높이려고 음원차트를 조작한다는 부정적인 시선을 불식시키는 등 ‘추천’ 음원이 미치는 부작용이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음악서비스 개선안 실천으로 국내 디지털음악시장 속 음악서비스사업자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한 음악산업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kt지니, 올레뮤직 벅스, 엠넷 등은 9월2일부터 이 개선안을 웹사이트에 적용하며 모바일 앱 버전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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