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지난해보다 소폭 높아졌다.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덕분이다.
종합병원 가운데 서울아산병원이 삼성서울병원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만족도에서는 예약이 편리하고 시설과 환경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 산업에서는 업체들이 스마트 러닝 트렌드에 맞춰 교육 콘텐츠와 스마트 기기를 결합시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학습지 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작년보다 높아진 가운데 대교가 경쟁사들을 제치고 4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대교는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이용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부 분야별로는 학습능력향상 도움과 지도교사의 자녀에 대한 관심, 우수회원 혜택 등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낸 것으로 나타났다.
우편 시장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도 지난해보다 높아졌다. 대체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맞춤형 우편서비스 등 차별화된 사업방안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편서비스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와 비교해 전반적인 만족도나 우편물 배송, 이용요금의 적절성 항목에서의 점수는 하락했다.
하지만 재이용 의향,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 우편물 배송 등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큰 폭으로 점수가 높아졌다.
스키장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도 크게 높아졌다. 이색적인 경험과 서비스,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스키장이 늘어난 덕분이다.
강원랜드의 하이원리조트가 5년 연속 고객만족 1위 기업의 자리를 지켰다.
하이원리조트는 재이용 의향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체적으로는 슬로프 상태와 리프트, 시설 안전, 직원 친절도, 주차 등의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화제] "30초에 380만원" 돈 버는 네비게이션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li>신성일, 49세 연하 女배우와 침대서…'화끈'</li>
<li>김보민, 김남일에게 '집착'하더니 이럴 줄은</li>
<li>톱 배우, 100억 탕진하더니 美서…충격</li>
<li>이영애 남편, 한채영과의 루머에 그만…</li>
<li>女직원, 부장님 해외 출장에 동행했다가…</li>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