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은 스파크EV의 가격 경쟁력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GM의 경차 및 소형차 개발 본부로서의 입지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GM은 지난 2월 새로 출시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랙스’와 엔진과 변속기 성능을 대폭 개선한 경차 ‘스파크S’ 등 다양한 신제품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9월 내수 시장 판매량(1만3252대)이 전년 대비 18.5% 늘었다. 올해 3분기 판매실적(3만9962대)은 2002년 한국GM이 출범한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도 나서고 있다. 한국 자동차 시장이 쉐보레 브랜드의 전 세계 7번째 큰 시장인 만큼 친환경차 시장 선점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한국GM은 인천 청라 프루빙 그라운드에서 이 회사의 첫 순수 전기차인 쉐보레 스파크EV의 신차 발표회를 열었다.
스파크EV는 동급의 다른 차들과 비교했을 때 높은 최고출력 143마력(105㎾), 최대토크 57.4㎏·m의 성능을 갖췄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135㎞다.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거리다.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 중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가장 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5.6㎞/㎾h다. 현행 전기차 전용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1년에 1만5000㎾를 주행한다고 가정할 때 7년간 가솔린 경차 대비 총 1208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배터리 등 전기차의 핵심 부품에 대해 8년 또는 16만㎞의 보증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전기차의 또 다른 단점인 높은 부품 값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은 만큼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스파크EV는 이달 말부터 제주도와 경남 창원시 등 지자체 관용차량 구입과 민간보급사업을 통해 공급된다.
한국GM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디자인과 연구개발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또 스파크 후속 모델 개발을 통해 GM의 경차 및 소형차 개발 본부의 입지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인천시 부평 본사 내에 디자인센터를 현재의 두 배 규모로 확장하고 있다. 호샤 사장은 “한국GM의 디자인센터를 미국과 브라질에 이은 글로벌 GM 내 세 번째 규모로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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