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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억원이 1조5000억원으로
1994년 12월 설립된 넥슨은 올해로 창립 19년을 맞았다. 불모지 같았던 국내 게임 산업 환경 속에서 온라인 게임이라는 신시장을 개척했으며, ‘부분유료화’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지금은 당당히 세계 게임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하고 있다.
사업 첫해 2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5년 만인 1999년 100억원대를 넘어섰고 이후 연평균 36% 늘어나며 작년에는 매출 1조5000억원대(연결 기준)를 돌파했다.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 최고 기록이다. 특히 2007년 처음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선 뒤 작년에는 73%까지 이르러 약 1조1200억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였다. 이런 공로로 2008년과 2009년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선정하는 해외 수출 유공자 부문 대통령상을 받았다.
○항상 ‘최초’ 추구했던 넥슨의 문화
이 같은 성장의 원동력은 수준 높은 게임을 만들어내는 탄탄한 개발력에 기반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항상 ‘최초’를 추구해왔던 넥슨의 창조적인 분위기가 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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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2’ ‘카스 온라인2’ 연내 출시
넥슨은 올 연말 ‘도타2’와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2’를 국내에 출시한다. 해외 유명 개발사들이 만든 게임이어서 벌써부터 이용자들의 기대가 높다. 도타2는 ‘하프라이프’와 ‘포탈’ 시리즈 등 작품성 높은 게임을 만들어왔던 미국의 밸브코퍼레이션이 개발한 게임이다.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2’ 역시 밸브와의 제휴로 국내 서비스가 이뤄진다. 밸브의 개발 노하우와 넥슨의 게임운영 노하우가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넥슨 관계자는 “기존 시리즈의 정통성에 자유도를 높여 새로운 재미를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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