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고객만족도] 쿠쿠전자, 13년 연속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선정

입력 2013-10-15 16:26  


쿠쿠전자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3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전기밥솥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최고의 밥맛’을 제공하고자 설립된 쿠쿠는 기업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고객 중심 경영’이다. 고객의 작은 소리 하나까지도 놓치지 않기 위해 쿠쿠가 운영하고 있는 제도 중 대표적인 것은 ‘최고경영자 확인 민원 서비스’다. 고객이 고객센터 게시판에 글을 남기는 순간 말단사원부터 CEO까지 사내 각 담당자들의 모니터에 동시에 고객의 글이 올라오고 이에 바로 응대를 해야 하는 제도다.

쿠쿠는 ‘기술개발은 실험실보다 고객에게서 비롯된다’는 생각에 제품 개발과정에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실제로 쿠쿠에는 고객의 의견과 직원들의 아이디어가 바탕이 된 특허 기술이 많다.

남편을 위해서는 잡곡밥, 아들을 위해서는 흰 쌀밥 등 하루 두 번씩 밥을 한다는 주부의 글에서 착안해 출시한 내솥 중간에 분리대를 넣은 ‘쿠쿠 나누미’, 밥솥 뚜껑을 떼어내 씻고 싶다는 주부들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된 ‘패킹워시 분리형 커버’, 기존 음성기능이 여자 음성으로 일반화 되었지만, 자상한 남편 같은 남성의 목소리가 나오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반영돼 탄생한 남성 음성 선택 기능, 6-8인용 밥솥으로 밥을 하면 밥이 많이 남아 걱정이라는 1인 가구 소비자를 위한 3인용 IH압력밥솥 등 다양한 사례를 들 수 있다.

최근 쿠쿠 밥솥은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해 구입하는 필수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신제품 밥솥 모델에 ‘중국어, 영어 음성 안내’ 기능을 적용해 외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레드, 골드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관련 모델의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 방문객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중국어 안내책자, 통역 가능 사원 지원, POP 설치, 중국어 디스플레이를 통한 고객 서비스에도 힘쓰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중국인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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