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기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2010년 9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철도기술연구원을 찾은 자리에서 틸팅열차에 대해 극찬을 하자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와 철도기술연구원은 틸팅열차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5600억원이라고 자랑했다. 정종환 당시 국토부 장관은 중앙선 투입 계획까지 공문으로 지시했다.
하지만 이듬해인 2011년 국토부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냈는데, 여기에 우리나라의 곡선 선로를 직선화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결국 10년간 860억원을 들여 개발한 틸팅열차는 우리나라에서 사라질 처지가 됐으며, 현재 충북 오송의 철도기지 창고에 서 있다.
박 의원은 “새마을호보다 한 량당 가격이 5억원씩 비싸 코레일도 사가지 않고 있어 쓸 곳이 사라졌다”며 “국토부의 한 치 앞을 예측하지 못하는 정책의 집행이 혈세 860억원을 날렸지만 책임지는 공무원은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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