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새 생명을 뱃속에 품은 여성들은 임신의 감격스러움을 느낌도 잠시, 나날이 늘어나는 체중에 부담을 느껴 임신 중에도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임신 후 살이 찌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임산부가 체형의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임신 중 체중이 지나치게 증가되면 출산 후에도 살이 빠지지 않으며 임신 중 비만은 산후까지 이어져 출산 후에도 비만 체질이 되기 쉽다. 이에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많은 양의 음식을 먹기 보다는 자연 음식을 통해 고루 갖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고단백 식품,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열량이 낮은 해조류 등을 섭취하면 아름다운 몸매 관리에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출산 전후로 산책, 수영, 스트레칭, 요가 등의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분당서현점 케이 슬렌더는 “최근에는 식사 조절만으로 체중관리가 어려운 임산부나 출산 이후 몸매를 관리하기 위한 이들의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에 십사일동안에서는 출산기간 경과에 따른 산후관리 프로그램과 함께 1대1 식이상담 및 디톡스코쿤, 전신슬리밍관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인도와 유사한 환경인 실내온도 35~38℃를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핫요가는 탄탄한 근육에 슬림한 바디라인을 만드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산중에 쌓인 땀과 독소, 노폐물을 배출해 노화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피부탄력 증가와 맑은 혈색을 찾아 준다.
심박수 증가 및 심폐기능 향상을 통해 체지방이 분해되고 근육량 증가로 인해 기초 대사량이 향상되어 살이 덜 찌도록 돕는다. 아울러 육체와 정신의 합일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아주고 산후우울증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요가는 몸 구석구석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동작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키움과 동시에 상하, 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등의 체형도 교정할 수 있다.
특히 임신 중 요가는 부종을 가라앉히고 커진 자궁으로 인해 위나 심장이 눌려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산도를 넓혀주어 골반통을 완화시켜준다. 이에 따라 자연분만과 순산에 도움을 주며 혈액의 흐름이 증가돼 태아의 심장과 폐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단, 출산 전후로 시기에 따라 운동 강도나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안 쓰던 신체부위를 무리하게 스트레칭하거나 고난도 동작을 따라하게 될 경우 관절이나 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들은 일반인들보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매트를 자주 소독해 위생 상태를 꼼꼼히 따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많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 14일동안은 서울 강남, 여의도, 삼성, 청담, 신촌, 잠실, 명동, 노원, 건대, 목동과 경기지역인 분당, 일산, 부천, 평촌, 구리, 인천, 수원, 안산을 비롯해 천안, 청주, 대전, 창원, 울산, 부산, 광주(상무·수완), 전주 등 전국 29개 지점을 운영하며 전 지점이 동일한 서비스와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출처: 영화 ‘러브 앤 프렌즈’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러시아 호수로 떨어진 600kg 거대 운석, 8개월 만에 인양
▶ 2000년 된 공중목욕탕, 20세기 지나 현재까지 성업
▶ 실시간 배달주문 앱 '부탁해', 10월 할인 이벤트
▶ 연금복권 120회 당첨번호, 5조699913 1조388408
▶ [포토] 노홍철 '폭발하는 락 스피릿!'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