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성장이 끝나는 16~18세의 청소년, 수험생들은 자연스럽게 얼굴형을 개선하는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 광대뼈축소수술, V라인 수술 등 두드러진 얼굴뼈를 다듬어 갸름한 얼굴형을 만드는 수술법이며, 양악수술은 치아 부정교합과 턱관절의 기능 개선을 위해 턱뼈의 위치를 바로 잡는 수술로 주걱턱, 무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긴 얼굴 등에 적합한 수술법이다.
이 같은 얼굴뼈 성형수술을 고려한다면 자신의 신체 연령이 수술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아직 성장이 다 끝나지 않은 상태에 수술을 받는다면 수술 후에도 계속 자라나는 얼굴뼈에 의해 또 다시 부정교합이 나타나거나 얼굴뼈의 변형이 올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남자아이는 17~18세경, 여자 아이의 경우 이보다 좀 더 빠른 14~16세쯤 성장판이 닫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개인마다 성장시기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성장이 남아 있는지 의심이 되는 경우라면 성장판 X-ray를 찍어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 병원선택시 안전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얼굴뼈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 상주는 필수다. 또 출혈이나 감염의 위험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응급시스템과 감염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갖춘 병원인지 면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사우디 차량 운전 여성 14명 체포 왜?
▶ 개 꼬리 공격하는 펭귄, 대체 왜 그랬어
▶ 과소비하면 도망…'돈 아껴주는 지갑' 발명
▶ 일본 '친구 대여' 서비스 성업…"악용 가능성"
▶ [포토] 김옥빈 '가을에는 역시 체크죠'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