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줄어 영업이익률 1.4% 불과…세금부담 커 '이중고'

입력 2013-11-07 21:34   수정 2013-11-08 05:30

위기의 골프장 (2) 심각한 회원제 경영난

경쟁 심화로 골프장당 내장객수 매년 10%씩 감소
영업이익률 대중제와 17배 차이…세율은 10배 높아



[ 서기열 기자 ]
‘영업이익률 23.6% 대 1.4%’ 지난해 대중제(퍼블릭) 골프장과 회원제 골프장의 평균 영업이익률이다. 2003~2005년에 14~19%로 대중제와 비슷했던 회원제 골프장 평균 이익률은 2008년부터 한 자리 숫자로 떨어지더니 최근 2년 동안 적자 또는 1%대로 쪼그라들었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난이 심각하다. 현재 법정관리를 신청한 19개 골프장 가운데 순수 대중제 골프장은 5곳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회원제이거나 회원제와 대중제를 함께 운영하는 병설 골프장이다. 최근 공매로 시공사에 넘어간 가산노블리제CC도 회원제였다.

○골프장 이익률 최저 -66%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이 매우 어렵다는 것은 각 골프장의 재무제표를 뜯어보면 극명하게 드러난다. 한국경제신문이 7일 에버랜드 등 대기업 계열사의 사업부문으로 분류된 골프장을 제외하고 독립법인으로 등록된 골프장 203곳의 감사보고서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91개 순수 회원제 골프장의 지난해 평균 영업이익률은 1.4%로 나타났다.

영업을 해서 매출을 올려도 남는 게 거의 없는 셈이다. 2003년 16.9%에서 9년 만에 급감했다. 이에 반해 대중제 골프장 78곳의 지난해 평균 영업이익률은 23.6%로 회원제에 비해 17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영업이익률 하위 20개 골프장에는 대중제 3곳, 병설 2곳을 제외하고 15곳이 회원제였다. 강원도에 있는 회원제 A골프장은 영업이익률이 -66%로 나타났고, 경북의 회원제 B골프장은 -52%였다. 매출의 절반 이상 규모의 적자를 본 것이다. 반면 상위 20개 골프장엔 회원제 골프장이 하나도 없었다.

○골프장 한 곳당 내장객 감소
회원제 골프장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인 원인은 골프장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골프장을 찾는 인구는 1992년 총 582만여명에서 지난해 2860만여명으로 20년간 약 5배로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73개였던 골프장이 437개로 약 6배 급증했다.

골프 인구보다 골프장 숫자가 더 빠르게 늘면서 골프장 한 곳당 내장객 수는 2004년 연간 8만5549명을 정점으로 매년 10% 이상씩 감소해 지난해 6만5458명으로 줄어들었다. 송용권 에이스회원권 이사는 “2000년대 들어 신설 골프장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골프장의 희소가치가 떨어졌다”며 “과거 골프장 경영이 회원권 가격 중심 구조였다면 이제는 그린피 중심의 경쟁 구조로 변화됐다”고 분석했다.

○자기자본 적고 세금은 많이 내

회원제 골프장 상당수는 10억원 안팎의 자본금으로 법인을 설립한 뒤 회원 모집을 통해 입회금 600억원 이상을 모아 골프장을 지었다. 그러다 보니 입회금과 외부차입금 등 부채가 많아 자기자본비율이 낮다. 그린피 면제 혜택을 받는 회원들이 자주 이용할수록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대중제에 비해 경영성과가 나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약점을 갖고 있다.

게다가 회원제는 대중제에 비해 많은 세금을 물어야 한다. 회원제는 돈 많은 사람이 즐기는 특별한 시설이며, 대중제는 대중이 싸게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정책 방향 때문이다. 건축물, 토지 등에 따라 다르지만 회원제에는 과세표준의 4%, 대중제에는 0.2~0.4%의 재산세가 부과된다. 세율이 10배 가량 차이 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골프업계 전문가 A씨는 “같은 지역의 18홀 골프장을 비교했을 때 회원제는 재산세 등 지방세를 24억~25억원 내야 하는데, 대중제는 3억~4억원에 불과하다”며 “회원제는 근본적으로 대중제에 비해 이익 규모가 작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가격·서비스 차별화에 소홀

회원제가 내장객을 늘리려는 차별화 전략이 부족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회원제 골프장 내장객 1인당 개별소비세 2만1120원이 그린피에 포함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에서도 대중제에 뒤진다. 강수상 문체부 체육진흥과장은 “회원제 골프장이 그린피를 낮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하는데 수도권 인근 골프장들은 여전히 기존 가격을 고수하려고 한다”며 “그린피나 서비스 질로 차별화해 경쟁을 해야 하는데 아직 그렇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고 분석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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