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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개발 툴 추가
유니티 엔진은 지금까지 수천 개의 훌륭한 2D 게임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어 왔지만 이전까지의 버전에서 '공식' 2D 개발 툴은 없었다. 때문에 사용자들로부터 2D 게임 개발 용 에디터에 대한 요청이 있었던 데에다 에셋스토어(Asset Store)에서 서드 파티 에디터로의 확장에 대한 니즈가 많아졌다는 것이 2D 개발 툴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다. 유니티 4.3에서는 2D 에셋 최적화로 스프라이트 텍스쳐(Sprite Texture) 임포트, 자동 아틀라싱(Atlasing), 2D에 적합한 렌더링 및 씬 제작을 위한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이 보다 수월해진다. Box2D 물리 엔진은 유니티 엔진에 포함되면서 스프라이트 텍스쳐를 통해 생성된 폴리곤 콜라이더(Polygon Collider)를 정확하게 구현하면서 수정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오브젝트끼리의 물리 반응도 물리 콜라이더 메시(Collider Meshes) 씬에서 가능해진다.</p> <p>메카님 애니메이션의 향상
복잡한 형태를 혼합하는 데에 사용되는 블렌드 셰이프(Blend Shapes)를 지원하게 되면서 캐릭터의 디테일한 얼굴 표현까지 가능해진다. 메카님 개선 사항 중 가장 고급 기능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향상으로, 애니메이션 윈도우와 메카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애니메이팅 심플 씬에 대한 지원, 2D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카메라 세팅이 가능하며 메카님은 다양한 목적에 맞는 애니메이션 솔루션 기능으로 거듭났다.</p> <p>엄브라 3 오클루션 컬링
유니티 4.3 버전에서는 보이는 부분만 렌더링해주는 오클루션 컬링이 엄브라 3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신속한 베이킹과 동시에 결과물의 질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빨라진 인테그레이션(Integration)으로 인해 훨씬 정교한 환경과 디테일한 그래픽 콘텐츠도 구현할 수 있다.</p> <p>그 외 업데이트 내용
이 외에도 유니티 4.3은 효과적인 자동 경로 검색을 위한 내브메쉬(Navemesh) 개선을 포함하고 있다. 오브젝트 캐릭터를 100개로 나누는 대신에 하나의 오브젝트로 줄여주는 '옵티마이즈 트랜스폼 하이라키(Optimize Transform Hierarchy)', 모노디벨롭 4.0.1, 각 프로젝트 별 에디터의 레이아웃 저장, 다수의 셰이더 강화, Plastic SCM 통합, 그리고 원도우 스토어 앱을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추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p> <p>유니티 4.3은 http://unity3d.com/unity/download 를 통해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하다.</p> <p>유니티 코리아의 지국환 에반젤리스트가 오는 G-Star 2013에서 유니티 4.3 및 2D 개발 툴에 관하여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본 강연은 11월 14일 오후 4시부터 부산 벡스코(BEXCO) 컨퍼런스 홀 201호에서 진행된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이상은 기자 lipgay1030@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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