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70% 가까이 차지했던 법인고객의 수입차 구매 비중이 40% 이하로 떨어지고 개인고객들이 적극 구매에 나서면서 수입차가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
2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 1∼10월 판매된 수입차 13만239대 중 개인들이 구매한 차는 7만8571대로 60.33%에 달했다. 법인 구매분은 5만1558대로 39.67%에 그쳤다.
아직 연말까지 두 달 더 남아 있긴 하지만 법인의 구매 비중이 4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처음이다.
지난해만 해도 개인 구매가 58.28%, 법인 구매가 41.72%였다.
법인들은 수입차 시장의 주요 고객이었다. 기업체 회장이나 사장, 임원 등의 업무용 차량으로 수입차가 주로 팔렸던 것이다. 2006년의 경우 66.0%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개인 구매자의 비중 증가는 수입차의 대중화를 뜻한다.
업무용 차량이 아닌 개인용 차량으로 수입차를 사는 사람이 늘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수입차인 폴크스바겐은 올해 처음으로 개인 판매에서 부동의 1위 브랜드인 BMW를 제쳤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개인 판매에서 BMW가 1만4301대, 폴크스바겐이 1만4276대로 1, 2위였으나 올해는 10월까지 폴크스바겐이 1만7264대, BMW가 1만5200대로 순위가 뒤집혔다.
다만 법인 판매분까지 포함하면 BMW 2만8027대, 폴크스바겐 2만1401대로 여전히 BMW가 1위다.
개인 고객 중 연령대별로는 여전히 30∼40대가 수입차 시장을 이끌고 있다.
비중이 가장 큰 데다 증가세도 가장 높았다.
올해 10월까지 개인 고객 중 30대는 2만9811명으로 가장 많은 22.9%를 차지했다.
작년 같은 시기보다 31.0% 늘어 10대(113.0%·23→49명)를 제외하곤 증가폭도 가장 컸다.
이어 40대가 2만1914명(이하 증가율 30.4%), 50대가 1만3549명(26.6%), 20대가 6350명(12.0%), 60대가 5440명(22.1%), 70대 이상이 1458명(-4.7%) 순이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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