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 1∼11월 자동차 내수시장의 위축과 함께 기아차 모닝, 레이, 한국GM 스파크 등 경차 판매는 16만558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나 감소했다.
국내 경차 시장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2006년 이후 7년 만이다.
2006년만 해도 경차 판매는 3만9230대에 불과했지만 불과 2년만인 2008년 기아차 모닝이 경차시장에 진입하면서 13만4303대로 무려 3배 이상 증가했다.
이후에도 경차는 큰 차보다 연비가 좋고 구매가격·유지비가 적다는 장점이 불경기와 고유가 시대에 각광을 받으며 2012년에는 20만2854대로 역대 경차 판매 수치로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올해도 경차시장 확대를 기대했다.
작년 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저렴한 차량유지비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합리적 소비성향이 확산하면서 올해 경차시장을 작년보다 8% 성장한 21만9000여대 규모로 예상했다.
업계에서는 경차시장이 이처럼 7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한 원인으로 극심한 경기침체를 들고 있다.
몇년째 이어진 경기침체 영향이 올해 들어 경차의 주 구매층인 20∼30대 소비자와 서민층의 구매심리를 더욱 위축시킨 것이다.
이에 더해 2011년 말 출시된 기아차 레이의 신차 효과가 떨어진데다 준중형 차급에서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다양한 파생모델이 출시된 것도 경차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 '미인주'만 골라 잡는 주식계의 카사노바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