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명함 만들어 판촉행사에 활용…소점포도 웹사이트 만들면 도움
Q.충남 아산시 배방읍 세출리에 있는 호서대 인근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삼겹살전문점을 운영하는 박정호(49)라고 합니다. 요즘 불경기 탓에 매출이 계속 떨어져 걱정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쳐서 매출을 더 올리고 싶습니다. 소상공인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언을 부탁합니다.
A.의뢰인과 같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저비용 고효율을 목표로 골목형 소호 홍보마케팅 전략을 짜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홍보마케팅 방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첫째, 다기능 ‘이벤트 명함’을 만들고 고객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가게 또는 자신의 이미지를 담은 캐릭터에 일련번호와 즉석복권 기능을 넣고 긁어서 안주 소주 맥주 막걸리 음료수 무료 쿠폰 등이 나오면 해당 상품을 주는 것이지요. 둘째, 전단에 아이디어를 넣어 일종의 ‘행운 부적’처럼 만듭니다. 자석스티커나 전단, 포스터를 보고 응모하면 할인권과 무료 이용권 등을 주는 방법입니다. 셋째, 트렌드와 이슈 타이밍을 잘 맞춰 ‘이벤트’를 벌이는 방법입니다. 기념일 계절별 연례행사 등 1년치 홍보마케팅 이벤트 일정을 적은 달력을 비치하고 일정에 맞는 재미있는 고객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넷째, 가게의 얼굴인 ‘웹사이트’를 잘 만들고 널리 알려야 합니다. 사이트를 만든 다음 검색 포털 첫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도록 고객이 찾을 만한 10개 정도의 검색어로 등록합니다. 다섯째, 다른 회사 또는 인근 점포와 제휴 마케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근처 음식점 이·미용실 노래방 PC방 편의점 커피점 등과 제휴를 맺고 서로 고객에게 할인이나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여섯째, 매스미디어의 ‘시청자·독자 참여코너’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V나 라디오 방송, 일간지나 잡지 등의 시청자 또는 독자 참여코너를 적극 활용, 기고하거나 취재를 요청해 점포를 널리 알리는 겁니다.
일곱째, 인터넷 홍보와 기업체 사보를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잊지 못할 좋은 사연을 가진 고객이 있다면 인터넷 신문이나 여러 사보 등에 기고하도록 권유하는 방법입니다. ID나 대화명, 닉네임 등도 점포 상호를 써서 홍보하는 게 좋습니다. 여덟째,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디지털 홍보를 하는 방법입니다. 고객들의 정보를 고객관계관리(CRM)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기념일 축하 인사나 이벤트 정보 등의 문자메시지(SMS)를 보내 가게의 존재를 다시 한번 알리는 것입니다. 아홉째, 택시 기사들을 초청해 무료 쿠폰을 증정하거나 시식회를 여는 방법입니다.
택시 기사들은 특정 지역에서 음식점이나 서비스 명소에 대해 입소문을 퍼뜨릴 수 있는 여론 주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사회 봉사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월 1회 장애인, 홀몸노인, 소년소녀가장, 미혼모, 실직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등에게 정성이 깃든 식사 대접을 하면 자연스레 선행이 알려지게 됩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장 http://blog.naver.com/pr1878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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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충남 아산시 배방읍 세출리에 있는 호서대 인근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삼겹살전문점을 운영하는 박정호(49)라고 합니다. 요즘 불경기 탓에 매출이 계속 떨어져 걱정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쳐서 매출을 더 올리고 싶습니다. 소상공인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언을 부탁합니다.
A.의뢰인과 같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저비용 고효율을 목표로 골목형 소호 홍보마케팅 전략을 짜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홍보마케팅 방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첫째, 다기능 ‘이벤트 명함’을 만들고 고객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가게 또는 자신의 이미지를 담은 캐릭터에 일련번호와 즉석복권 기능을 넣고 긁어서 안주 소주 맥주 막걸리 음료수 무료 쿠폰 등이 나오면 해당 상품을 주는 것이지요. 둘째, 전단에 아이디어를 넣어 일종의 ‘행운 부적’처럼 만듭니다. 자석스티커나 전단, 포스터를 보고 응모하면 할인권과 무료 이용권 등을 주는 방법입니다. 셋째, 트렌드와 이슈 타이밍을 잘 맞춰 ‘이벤트’를 벌이는 방법입니다. 기념일 계절별 연례행사 등 1년치 홍보마케팅 이벤트 일정을 적은 달력을 비치하고 일정에 맞는 재미있는 고객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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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기사들은 특정 지역에서 음식점이나 서비스 명소에 대해 입소문을 퍼뜨릴 수 있는 여론 주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사회 봉사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월 1회 장애인, 홀몸노인, 소년소녀가장, 미혼모, 실직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등에게 정성이 깃든 식사 대접을 하면 자연스레 선행이 알려지게 됩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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